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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저우미용박람회 연기...7개국 여행최소화 권고

여행자제...홍콩·마카오, 여행 최소화...싱가포르·일본·말레이시아·베트남·태국·대만 출장 후 14일간 자가격리 해야, 증상 있을 때 ☎1339 문의

중국 광저우미용박람회(CIBE)가 연기됐다고 14일 주최사인 광저우메이전시유한회사가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했다. 주최 측은 “코로나19 전염병(NCP)에 대한 국가의 주요 전투를 지원하고, 엑스포 참가 기업과 바이어, 참가자의 건강과 생명을 효과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3월 10~12일 개최 예정이던 제54회 광저우 국제뷰티엑스포를 연기한다”고 공지했다. 아울러 행사 재개에 대한 구체적인 날짜는, 전염병 상황 변화에 계속 주의를 기울이며, 추후 공지를 기다려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원료전문전시회 ‘PCHi2020(2. 26~28)’에 이어 광저우미용박람회도 연기됨에 따라 상반기 전시회 개최도 불투명해졌다.[△ 베이징국제미용화장품전시회(CIBE·춘계·2월 25일~27일) △ 광저우국제미용전시회(CIBE·춘계·3월 10일~12일) △ 청두미용전시회(춘계·4월 17일~19일) △ 상하이화장품미용전시회(CBE·5월 19일~21일)] 코로나19 관련, 12일 중국 호흡기질병 최고 권위자 증난산 중국 공정원 원사는 2월 중하순 확산이 절정에 달한 후 진정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중국 정부도 후베이성 당서기와 우한시 서기를 경질하고 사태 장악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시진핑

코로나 사태 어떻게 될까?...코트라, 핀포인트 지원

코트라, 4~5월 진정세 예상...‘불가항력 증명서’ 발급방법 안내, 애로사항 밀착 지원책 마련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발생으로 인한 향후 시나리오에 대해 업계의 관심이 높다. 또 10일부터 중국 기업활동이 재개되면서 감염 확산 여부도 기로에 서게 됐다. 국제금융센터의 자료에 따르면 영향 확대 요인은 ▲소비·서비스업 비중 증가 ▲빠른 전파 속도 ▲경기 둔화 추세 ▲불안심리 확산 등 감염증 장기화 가능성이다. 이에 반해 영향 축소 요인으로 ▲과거 경험 ▲온라인 소비 증대 ▲대응체계 개선 및 국제 공조 강화 ▲낮은 치사율(2~3%) 등 감안시 영향이 제한적이라는 기대다. #1 4월 말 중국 정부 통제 가능 단계 선언 코로나 사태 진행에 대해 홍콩대 전염병역학통제센터는 4월말~5월 초 절정에 다다른 후 통제 단계로 진입할 거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중국 당국이 사태 장기화에 따른 부담을 덜기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선다는 가정이다. 시진핑 주석이 ‘전쟁’을 지휘하고 10일 우한 현장을 방문하는 등 진정에 안간힘을 다하고 있다. 반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전염력이 사스보다 강하고, 춘절 직전 500만명이 우한 외의 지역으로 이동하면서 확산 억제의 어려움도 상당하다. 전 세계적으로 중국인 유학생들이 춘절 연휴 기간에 귀국했다가 다시 해외로 출국할 경우 바이러스가 해외

화장품 온라인 거래액 5년 간 3.5배 성장

‘19년 화장품 온라인 거래액 12.3조원 +25%, 월 1.1조원대 모바일쇼핑 비중 60%...해외 역직구는 7.1배 증가 구매 패턴, 테스트(오프라인) → 구매(온라인) 고착화

2019년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2조 2986억원으로 전년 대비 25%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모바일 거래액은 7조 3114억원으로 전년 대비 32.6% 증가했다. 모바일 비중은 59.4%에 달하며, 모바일 쇼핑으로의 기울기가 심화됐다. 최근 5년간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 추이를 보면 3.5조원(‘15)→5.2조원(’16)→6.3조원(‘17)→9.5조원(’18)→12.3조원(‘19)로 5년만에 3.5배 성장했다. 5일 통계청의 ‘2019년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2019년 온라인 총 거래액은 134조 5830억원이었다. 전체 상품군 중 화장품 구성비는 8.5%(‘18년)→9.1%(’19년)으로 증가했다. 화장품의 모바일쇼핑 비중이 증가하고, 온라인쇼핑 상품군 중 화장품 구성비가 늘어났음은, 기존 오프라인 매장에서 테스트한 후 저렴한 온라인몰에서 구매하는 패턴이 보편화됐음을 보여준다. 한편 2019년 온라인 해외판매액(해외역직구)은 5조 9609억원이며, 이중 화장품이 5조원으로 84.9%를 차지했다. 최근 5년간 화장품 해외판매액은 0.7조원(‘15)→1.6조원(’16)→2.2조원(‘17)→2.7조원(’18)→5조원(‘19)으로 7배 넘게

신종 코로나 vs 사스, 어떻게 될까?

홍남기 부총리..."실물경제 영향으로 경기하방 압력 예상" 후베이 발 외국인 입국 제한, 한국 입국시 14일 자가격리 무증상 전염 사례 발견으로 확산 우려...사스는 3월까지 4개월 진행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실물경제 영향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경제장관회의에서 “사태 전개상황을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정부는 총리주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회의를 열고 부처별 대응조치를 3일 발표했다. 일단 정부는 중국 후베이성 입국자에 대한 입국 제한조치를 4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먼저 후베이성에서 입국하는 외국인에 대해 입국 금지 된다. 기간은 감염증 유입 위험도가 낮아지는 시점까지로 상당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다만 내국인은 입국을 허용하되 국내 거주지와 연락처 확인 후 14일간 자가격리를 해야 한다. 또한 후베이성 이외의 중국발 입국에 대해서는 특별입국절차를 신설해 모든 내외국인은 별도의 입국절차를 거치게 된다. 중국 전용 입국장을 별도로 만들고, 국내 거주지와 연락처 확인 후 현장에서 연락이 오는지 여부를 확인 후 입국이 허용된다. 따라서 중국에서의 한국 입국 비자 발급도 제한되며, 관광목적의 단기비자도 발급 중단을 검토 중이다. 중국 여행도 자제에서 철수 권고로 조정한다. 중국 여행경보를 지역에 따라 현재 여행자제에서 철수권고로 조정하는 방안과 관광 목적의 중국 방문도 금지하는 것

1월 화장품 日 평균 수출액 +12.3% 증가

'20년 1월 화장품 수출액 4.6억달러로 전년 대비 +0.6%...중국 –0.3%, 아세안 +6%, 일본 +15.6% 산업통상부...2월 3일 코로나 바이러스 대비 긴급 수출상황점검회의 개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이 아직은 제한적인 상태에서 1월(1~25일) 화장품 수출은 4.6억달러로 전년 대비 0.6% 증가했다. 이로써 지난해 7월 이후 7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전체 1월 일평균 수출(20.2억달러)이 전년 평균(19.9억달러)을 상회하며, 14개월만에 플러스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주요 20대 품목 중 일평균 수출이 증가한 품목은 9개이며, 그중 화장품이 +12.3% 증가했다. 두발용제품·향수·목욕용제품이 부진했으나 아세안(+6.0%)과 일본(+15.6%) 지역 중심으로 메이크업·세안용품·면도용제품이 호조를 보였다. 품목별로 보면 ▲메이크업+기초화장품이 3억1490만달러(+1.1%) ▲세안용품 1170만달러(+11.4%) ▲두발용제품 1801만달러(△18.3%) ▲목욕용제품 20만달러(△78.7%) 인체용탈취제 20만달러(△29.8%) 였다. 지역별로 보면 ▲중국 1.6억달러(△0.3%) ▲아세안 0.5억달러(6.0%) ▲일본 0.3억달러(15.6%)▲미국 0.3억달러(△8.0%) ▲EU 0.1억달러(△14.3%) 등이었다. 대 중국 수출은 ‘19년 1월(1.7억달러)에도 △12.7%를 기록했다. 작년 하반기 대

유통업 경기전망지수(RSBI) 88, 5년째 성장 정체

온라인·홈쇼핑만 호조, 백화점·대형마트·편의점·슈퍼마켓 고전 애로사항 1위는 소비심리 위축(56.7%)...온라인·홈쇼핑 애로사항 2위는 ’업태간 경쟁 심화‘를 꼽아

‘20년 1분기 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가 88을 기록하며, 소매유통업 체감 경기가 2분기째 하락세다. 기준치(100)에 못 미치는 수치가 19분기 연속 이어지며, 소매유통업의 정체가 지속되고 있다. 100을 기준으로 기준치를 넘으면 경기 호전을, 미달하면 불황을 예상하는 기업이 많다는 뜻이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소매유통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소비자의 구매력”이라며 “한국경제의 저성장세가 계속되면서 소비부진 흐름이 이어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업태별로 보면 온라인·홈쇼핑(105)만 유일하게 기준치를 넘어 호조세를 이어갔다. 백화점(93), 대형마트(80), 편의점(75)은 전분기보다 하락, 슈퍼마켓은(75)은 지난 분기 수준의 부진을 전망했다. 백화점은 작년 4분기 103에서 10포인트나 하락했다. 올 겨울 따뜻한 날씨와 소비 부진이 겹쳐 패션 상품군 약세가 부정적 전망을 키웠다. 대형마트는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확대,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고전 중이다. 편의점 업계는 전분기 대비 3포인트 하락한 75로 집계됐다. 지난 분기에 이어 겨울철 비수기라는 계절적 요인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야외활동이 줄고 편의점 방문 횟수가 적어 주

주 52시간제 계도기간 1년, 공휴일 휴무

2020년 달라지는 노동 관계 법과 제도...특별연장근로 인가사유는 근로기준법 시행규칙에 구체적 기준 담을 예정 관공서공휴일(설날·추석 3일+국경일 등 16일) 대·중견기업에 의무 적용

2020년 1월 1일부터 50~299인 기업도 주 52시간제가 적용된다. 또 소위 ‘빨간 날’인 명절, 국경일 등 관공서의 공휴일(단, 일요일은 제외)이 민간기업에도 단계적으로 적용된다. 현행 규정은 민간기업의 법정 공휴일이 아니지만 300인 이상 기업에 대해 법정 유급휴일이 적용된다. #1 특별연장근로사유, 근로기준법 시행규칙에 구체화 예정 주 52시간제는 오는 7월부터는 5~49인 기업도 적용된다. 관공서의 공휴일 민간 적용도 ‘20년 1월은 300인 이상, ’21년 1월은 30~299인, ‘22년 1월은 5~29인 등 단계적으로 시행된다. 중소기업이 많은 업계는 주52시간 근무제를 받아들이면서 고충이 크다고 전한다. 부자재 업체를 운영하는 A대표는 “일단 6시 이후 근무는 안하는 것으로 정하고, 준수하도록 하고 있다. 다만 일이 몰릴 경우에 대해서는 협의 중이다. 일감을 봐서 조정해야 하지 않을까 고심 중이다”라고 전했다. 브랜드사들도 마찬가지. B대표는 “출퇴근시간을 준수하지만, 근무시간 외 마케팅이나 매장 방문, 출장 등의 경우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 중이다. 대체 휴가를 주는 것도 생각할 수 있으나, 조직과 인원이 적은 마당에 자칫 업무 공백이 우

새해 1분기 화장품 경기전망지수 81, 소폭 하락

브랜드사의 내수 부진, 중국진출 기업의 실적 악화로 체감경기 부진 여전해

화장품업종의 새해 1분기 경기전망지수가 81로 나타나, 작년 4분기 83보다 소폭 하락했다. 3분기 72 보다는 상승했지만, 2분기 135에 비하면 여전히 고전 중이다. 실제 OEM/ODM은 로드숍의 실적 하락과 내수부진으로 3분기 이후 업황이 악화된 상태다. 여기에 중국 진출 ODM의 어닝쇼크 예상으로 체감경기가 어렵다. 한편 2020년 1분기 제조업 체감경기가 소폭 상승할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 2200여개 제조업체 대상 ‘1분기 제조업체 경기전망지수(BSI) 조사 결과’ 작년 4분기보다 3포인트 상승한 75로 집계됐다. 하지만 기준치(100)를 넘지 못해 아직 경기가 부정적임을 보여줬다. 대한상의는 “미·중 무역협상 1단계 합의 소식도 있었지만, 기업을 둘러싼 대 내외 불확실성이 여전히 부담스럽고, 작년 수출이 10년 만에 두 자리 수 감소하는 등 민간부문의 성장모멘텀이 크게 위축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2020년 한 해 전체의 경제흐름에 대한 전망도 밝지 않았다. ‘2019년과 비슷할 것’이라는 예측이 절반(49.3%)에 달한 가운데, ‘악화될 것’(40.7%)이란 답변이 ‘호전될 것’(10%)이란 답변보다 4배나 더 많았다. 이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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