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화장품 수출액은 114억달러로 전망됐다. 10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2025 보건산업 수출 전망치’ 발표에서 화장품은 ‘24년 대비 11.1% 증가로 역대 최대 수출실적을 예상했다. 그 이유로 “중국 외 지역에서 중소기업의 화장품 수출이 활성화되면서 수출국 다변화와 미국, 일본 등 주요 국가별 수입시장 점유율 확대가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다만 원화 약세로 인한 화장품의 생산단가 상승과 중국산 저가 화장품의 해외시장 공세로 경쟁 심화가 우려된다고 봤다. 대륙권별로 △ 아시아/퍼시픽 66억달러(+8.6%) △ 북미 24억달러(+15.5%) △ 유럽 18억달러(+12.4%)로 예측했다. 북미 지역은 K-콘텐츠 경험 증가와 K-뷰티 인지도 및 구매 의사가 상승하는 추세로 아마존 프라임데이 등에서 한국산 제품이 1~3위를 차지하는 등 수요 확대로 증가를 예상했다. 다만 MoCRA 규제 정책 및 OTC 품목군 규제 가시화 등을 수출환경 변수로 봤다. 또한 아시아/퍼시픽은 한류 지속, 일본+동남아의 스킨케어와 메이크업 제품 수출 증가, 인도네시아에서 K-콘텐츠의 주류문화 부상 등으로 K-뷰티 성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품목별로 ▲ 기초 88억달러(+13.3
컨템포러리 뷰티 브랜드 헉슬리(Huxley)가 모든 피부 타입에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고수분 컨디셔닝 케어 라인, 프리쉐이프 루틴의 신제품 세럼과 크림 2종을 출시한다. 헉슬리 프리쉐이프 루틴은 선인장 꽃, 씨앗, 줄기에서 추출한 유효 성분의 기능과 흡수력을 극대화한 헉슬리 오더메이드 원료를 적용한 스킨케어 라인이다. 지난 4월 ‘컨디셔닝 에센스 토너 프리쉐이프’를 먼저 선보인 데 이어 새롭게 ‘컨디셔닝 세럼 프리쉐이프’와 ‘컨디셔닝 크림 프리쉐이프’를 추가 출시하며 에센스 토너, 세럼, 크림까지 3종 구성의 프리쉐이프 루틴 최종 라인업을 완성했다. 프리쉐이프 루틴은 공통적으로 인위적인 화학적 용매나 촉매제의 사용 없이 모로코 유기농 선인장에서 100% 자연 공정을 통해 추출한 선인장 발효수를 함유하고 있다. 피부 속 수분을 채워 피부 컨디션을 빠르게 회복시키고, 묵은 각질만을 순하게 녹여내 매끄러운 피부결을 선사한다. 천연 지방산이 풍부한 선인장 세라마이드 성분은 피부 보습막을 견고히 다져 촉촉한 피부를 유지시키고 겨울철 건조한 피부에 풍부한 보습감을 채워준다. 속보습 및 피부결 개선, 24시간 보습 지속력과 피부 저자극 임상 테스트를 완료해 흐트러진
토탈 뷰티 앤 라이프 그룹 본에스티스의 한도숙 회장이 2024년 모범여성기업인 서울특별시장 표창을 수상했다. 한국여성경제인연합에서 주관하는 2024년 모범여성기업인 포상은 고용창출, 매출, 수출 및 기술 발전을 통한 국가경제 기여, 여성 친화적 기업문화 조성, 근로자 중심 경영, 사회공헌 등을 평가하여 모범이 되는 여성기업 대표자를 선정한다. 본에스티스의 한도숙 회장은 이와 같은 평가 기준에 부합해 그 공로가 인정되어 이번 표창의 영예를 안게 되었다. 사회공헌대상 통일부 장관 공로상, K-ESG 경영대상’ 사회 ESG 대상과 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에 이은 쾌거다. 한도숙 회장은 “2024년 모범여성기업인 표창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영광이다. 앞으로도 여성기업인, 여성근로자를 위한 기업으로서모범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브랜드 성장에도 더욱 힘을 쏟겠다”라며 수상 소감을 전했다. 현재 한 회장은 제품 생산과 원료 개발을 위한 ‘온톨로진 바이오’, 인체안전성 및 효능 효과를 전문으로 연구하는 ‘한국 바이오 임상 연구센터’(KBRC, KOREA BIORESEARCH CENTER)를 함께 운영하면서 지속적으로 혁신적인 제품과 성분 개발을 이어오고 있다.
‘24년 3분기 화장품산업 종사자 수 증가율이 5.9%로 보건산업 가운데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제약 3.4% 의료서비스업 3.3% 의료기기산업 1.9% 순이었다. 다만 신규 일자리는 359개에 그쳤다. 보건산업진흥원이 발표한 ‘24년 3분기 보건산업 고용 동향에 따르면 보건산업 종사자 수는 총 10.8.1만명으로 전년 대비 3.3% 증가했다. 화장품산업 사업장과 종사자 수는 3만9천명(+5.9%)이었다. 이는 ‘19년 2분기(+6.6%) 이후 가장 높은 증가율이다. 특히 청년층(29세 이하) 종사자 수가 3분기 이후 연속 증가했으며, 증가율 또한 점차 확대되면서 화장품산업 고용 증가를 견인했다. (화장품산업 청년층 종사자 수 증감률 : ’24년 1/4분기 +0.5% → ’24년 2/4분기 +1.7% → ’24년 3/4분기 +5.8%) 신규 일자리는 화장품산업 359개였다. 성별로는 화장품산업에서 여성 비중이 57.7%였다. 근속기간 ‘5년 미만’인 종사자 비중은 화장품산업이 60.4%였다. 젊은 층 여성이 유입되고 있다는 실증이다.
인구대국 인도와 인도네시아의 화장품 시장 트렌드와 마케팅 사례 정보를 수록한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10호’(Global Cosmetics Focus)가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에 의해 발간됐다. 이번 호에서는 ▲ 인도는 피부색 논란 ▲ 인도네시아는 중국산 저가 화장품 유입 경계령이 주요 이슈가 되고 있다. 먼저 인도 화장품시장은 온라인 유통이 인도 뷰티 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 컨설팅 기업 레드시어(Redseer)에 따르면 “온라인 유통 채널은 현지 뷰티시장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부분이며, 2028년까지 규모가 연평균 25%쯤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았다. 이에 비해 오프라인 채널은 경쟁력을 갖춘 곳을 중심으로 14% 성장을 예측”했다. 이와 함께 밝은 피부색에 대한 선호도와 이와 상반된 사회적 인식이 강하게 대립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인도 소비자들은 오랫동안 백인의 피부처럼 밝고 하얀 피부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했지만, 피부색에 따른 차별을 경계한 사회적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이를 부정적으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2020년부터는 피부 미백 제품 광고를 금지하는 법이 시행되었고, 인도 뷰티 산업에서는 피부색을 묘사할 때 사용하던 하
'코스모프로프 인도 2024'가 12월 5~7일 뭄바이 Jio World Convention Centre에서 개최됐다. 인도는 높은 인구증가율 및 경제성장률로 인해 확대되는 새로운 소비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24년 1~10월 화장품의 인도 수출액은 6300만달러로 성장 가능성도 크다. 이에 따라 K-뷰티도 온라인, 한류 레버리지를 통해 새로운 전략으로 진출해야 한다는 게 업계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국제뷰티산업교역협회(IBITA, 회장 윤주택)는 KOTRA와 공동으로 32개사로 구성된 한국관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참가 기업들은 혁신적인 기술과 우수한 제품으로 인도 시장에서 마케팅을 활발하게 펼치고 정보를 교류하는 기회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2024 인도 코스모프로프’는 21개국에서 9개 국가관 700여 개사가 참가했다. 개막일은 뷰티 및 화장품 산업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마인드, 트렌드 세터, 개발자들을 한자리에 모으는 이벤트로 시작됐다. 단순한 쇼케이스가 아니라 글로벌 유명 브랜드 및 신진 스타트업의 뷰티 제품과 기술 등 다양한 스펙트럼을 경험할 수 있는 B2B전문 박람회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다. 특히 인도 뷰티 시장에 진출
프리미엄 비건 뷰티 브랜드 ‘탈리다쿰(Talitha Koum)’이 1세대 스시 장인 최지훈 셰프와 함께 개발한 무향 핸드케어 제품을 출시했다. 핸드워시와 핸드밤으로 구성된 탈리다쿰 에이치엠베리어(HM+Barrier™) 핸드케어 라인은 향의 방해 없이 민감한 피부를 진정시키고 사용 후 벨벳 같은 부드러움을 남겨 주는 핸드 전용 제품이다. 핸드워시는 코코넛 성분 식물 유래 계면활성제의 조밀한 거품이 99.9% 항균 효과로 깨끗하게 씻어주며 촉촉한 마무리를 선사한다. 핸드밤은 끈적임 없이 빠르게 흡수되어 건조한 손을 즉각 진정시키고 8시간 동안 고보습을 지속시켜주는 것이 특징이다. 두 제품은 독일과 한국의 민감성 피부를 대상으로 인체 적용 시험을 완료했다. 직업 특성상 강한 향 때문에 일반 핸드크림을 사용하지 못하는 셰프나 바리스타에게 추천하며, 육아를 하거나 반려견, 반려묘를 기르는 이들에게도 제격이다. 탈리다쿰이 독자 개발한 특허성분인 흰민들레 태좌 추출물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매끄러운 손으로 만들어준다. 또한 피부 진정, 열감 완화 효능의 백미꽃 추출물과 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는 접시꽃 추출물 등 식물성 성분을 통해 피부 자극 완화에 도움을 준
아모레퍼시픽 컨템포러리 뷰티 브랜드 헤라가 맞춤형 립 제품을 제조해 주는 '센슈얼 립 커스텀 매치' 서비스를 아모레성수 매장에서 선보인다. 헤라의 커스텀 매치 서비스는 아모레퍼시픽의 전문적인 피부 색채 연구와 인공지능(AI)을 바탕으로 한 헤라만의 컬러 진단 솔루션을 융합해, 피부에 따라 최적화된 메이크업 제품을 제안하는 개인 맞춤형 화장품 서비스다. 이번 서비스는 '센슈얼 립'을 벨벳, 글로스, 플럼핑 3가지의 제형과 142개의 다채로운 색상, 5가지의 향으로 구성됐다. 다양한 조합으로 총 2천여 개의 립 제품을 실시간으로 만들 수 있으며, 색소를 정밀하게 조합하고 관리하는 아모레퍼시픽만의 고도화 기술이 적용됐다는 설명이다. 예약제로 운영하며 전문가의 1:1 상담을 통해 서비스를 경험하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예약 후 매장을 방문하면, 전문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카이스트 특허 기술이 탑재된 프로그램으로 피부를 먼저 측정한다. 피부 톤의 색상·명도·채도를 분석한 후 피부에 최적화된 호수를 제안한다. 고객이 제형·색상·향을 선택하면 전문 교육을 받은 조제 관리사가 현장에서 제품을 제조해 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진단 결과를 기준으로 개인의 피부 톤에 맞는 색
제61회 무역의날 행사가 5일 11시 서울코엑스에서 무역 유공자, 정부·기관장 등이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올해 화장품은 역대 최대 수출 기록을 달성하며 다수의 정부포상과 수출의 탑을 배출했다. 산업포장에 △ ㈜엔코스 홍성훈 대표 △ ㈜본코스메틱 신인호 대표 등 2명이, 대통령 표창에 △ ㈜잉글우드랩코리아 조현대 대표 △ 비앤씨글로벌 구동현 대표 △ ㈜드림코스 강호민 대표 등 3명이 수상했다. 이어 국무총리표창엔 △ ㈜뷰티더라이브 류광한 대표 △ 케이코스메몰 윤동현 대표 △ ㈜이지함화장품 김상명 대표 △ ㈜본코스메틱 이윤자 대리 △ ㈜엔코스 김종규 생산본부장 등 5명이 영예를 안았다. 수출의 탑 수상 기업으로는 ▲ 2억불탑: ㈜실리콘투 코스맥스㈜ ㈜에이피알 ㈜코스알엑스 ▲ 7천만불탑: 씨제이올리브영㈜ ㈜잉글우드랩코리아 ㈜씨앤씨인터내셔널(C&C INT`L) ▲ 5천만불탑: ㈜클리오 ㈜아네시 ▲ 3천만불탑 ㈜마녀공장 ㈜본느 ㈜페렌벨 등이 각각 수상했다. 이어 ▲ 1천만불탑: ㈜본코스메틱 ㈜피비코스 ㈜우신화장품 ㈜하본인터내셔널 ㈜정샘물뷰티 ㈜겟뷰티 ㈜아우딘퓨쳐스 ㈜이즈앤트리 ㈜이지함화장품 ㈜드림코스 등 10개사 ▲ 7백만불탑: ㈜네오팜 ㈜엑티브
화장품 수출이 100억달러를 달성하면 우리나라 13대 수출품목이 된다.(‘23년 기준) 가전, 이차전지, 컴퓨터보다 많다. 규모가 커진만큼 향후 화장품산업도 글로벌 거시경제 관점에서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4일 KOTRA가 주최한 ‘2025 세계시장 진출전략 설명회’는 세계 10대 권역별 시장진출 전략을 10명의 현지 지역본부장들이 직접 참석, 설명하는 자리였다. 공통적인 수출 키워드로 AI, 혁신 제조+a, Korea를 꼽았다. AI는 이미 전 세계 메가 트렌드다. AI는 솔루션 외에도 관련 분야 시장을 빠른 속도로 확대하고 있다. 데이터센터 확충을 위한 스마트 인프라 프로젝트 시장은 물론이고, 제조, 물류, 금융 등 경제 전반에 AI가 도입되면서 관련 하드웨어 및 서비스 시장이 새롭게 만들어지고 있다. 아세안은 AI를 통한 산업 혁신이 활발하다. 박동욱 KOTRA 중동지역본부장은 “사우디와 UAE 중심으로 중동의 AI 산업은 2030년 342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플랜트나 건설 프로젝트로 상징되었던 과거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스마트 AI 중동 시장을 바라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동뿐만 아니라 초고령화로 노동력 부족을 AI로 해결하려는
종근당건강도 피부고민에 맞춘 더마 브랜드 클리덤(Cleaderm)을 다이소에 입점한다. 화장품 내수 소비 위축에 효능을 강조하면서도 가성비로 승부한다는 전략이다. ‘클리덤’은 바르는 콜라겐 No.1종근당건강에서 다이소 전용으로 출시한 더마 브랜드다. ‘피부고민 맞춤 저분자콜라겐 탄력채움 솔루션’을 제안한다. 가성비 중심의 소비 트렌드가 주류로 부상함에 따라 우수한 품질을 갖춘 저분자 콜라겐 기반 스킨케어 제품으로 피부 탄력이 고민인 소비자들에게 품질 대비 합리적인 가격대의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클리덤의 저분자 콜라겐 라인은 실타래크림, 아이 마사지 앰플 등 스킨케어 7종 및 립세럼 2종 등 9가지 제품으로 각각 탄력·보습·주름 개선 효과를 강조한다. 대표 제품인 ‘클리덤 저분자콜라겐 탄력 실타래 크림 기획세트’는 저분자콜라겐, 히알루론산, 뮤신(달팽이점액여과물) 성분이 담긴 실타래 크림(40ml)과 탄력 랩핑시트(20ea)로 구성된다. 실타래처럼 쭉쭉 늘어나는 제형이 특징이며, 풍부한 보습감과 피부 탄력 채움 효과를 선사한다. 탄력 랩핑 시트는 크림을 바른 뒤 마스크팩처럼 붙였다 떼어내는 제품으로 크림과 함께 사용 시 한 층 촉촉함을 느낄 수 있다
2025년 유통시장은 ‘고객 중심, 데이터 기반’ 전략으로 생존 경쟁을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상공회의소가 개최한 2일 ‘2025 유통산업 전망 세미나’에서는 유통채널별 변화 양상을 엿볼 수 있었다. 이날 기조강연에 나선 BCG 코리아소비재 부문 송지연 파트너는 “자기 탈피를 해내는 진화를 못하면 새로운 플레이어에게 자신의 자리를 내주는 것이 유통업의 본질이다”며 “과거의 성공방정식을 하루 빨리 벗어나 파괴적 혁신을 단행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프라인 유통은 변혁의 시대를 맞이해서 과거의 오프라인 유통공식에서 벗어나야 한다면서 ‘점포가 아닌 고객중심으로’, ‘가격과 원가가 아닌 데이터와 고객 인사이트’ 등에 기반한 사고와 변화 없이는 생존을 담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커머스에 대해서도“개인화된 최적의 맞춤형 고객경험 제공, 재미와 스토리가 있는 커머스, 여기에 이것들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운영모델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전문점분야 발표에 나선 대신증권 유정현 연구위원은 “외국인들의 쇼핑 장소가 시내 면세점에서 H&B 전문점, 즉 올리브영으로 바뀌고 있다”고 언급했다. 실제 면세점 업계가 실적 부진을 겪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