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콜마는 종이로 만든 마스크팩 용기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지난 2020년 상용화한 종이튜브(Paper tube)와 2023년 종이스틱(Paper Stick)에 이은 세 번째 친환경 용기 연구개발 성과다. 펄프·제지·신소재 종합기업 ‘무림’과 손잡고 2년여 연구 끝에 개발한 마스크팩 종이파우치는 한번 사용하고 버려지던 기존 용기와 달리 종이로 분리 배출해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친환경적이다. 기존 마스크팩 용기는 수분이 새어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플라스틱 소재의 비닐이나 알루미늄 성분의 포장재를 사용했었다. 알루미늄을 완전히 배제하고, 플라스틱 사용량을 기존 대비 45% 이상 줄였다고 한다. 마스크팩 종이파우치에는 무림의 친환경 종이 ‘네오포레 FLEX’가 적용됐다. 네오포레 FLEX는 저온 상태에서도 장시간 보관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결로가 발생하더라도 내구성이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다. 이로 인해 냉장 및 냉동 보관 제품에도 적합한 재질로 평가받는다. 한국콜마는 이번 종이파우치를 쿠션 리필 파우치와 리필용 스파우트 파우치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한국콜마가 미국 주간지 타임(TIME)이 발표한 ‘2025 세계 최고의 지속가능 성장기업(World’s Best Companies in Sustainable Growth 2025)’에 선정됐다. 타임지는 전 세계 7,000만 개 대상으로 한 평가에서 상위 500개 기업을 발표했으며, 한국콜마는 125위에 이름을 올렸다. 국내 화장품 업계에서는 유일하다. 종합 평가 점수는 주요 글로벌 기업 3,000개사 중 상위 15%에 포함됐다. 타임지가 선정하는 ‘세계 최고 지속가능 성장 기업’은 독일의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스태티스타(Statista)가 보유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업의 매출 성장, 재무 안전성, 환경 영향 등을 동일한 비율로 합산해(100점 만점 기준) 최종 순위를 결정한다. 이번 조사는 150개국 170개 산업군에 속한 7,000만개 이상의 기업을 분석해 상위 500개 기업을 발표했으며, 이 중 한국 기업은 23개가 포함됐다. 한국콜마는 종합 점수 81.44점을 기록해 전세계 상위 15%인 125위, 국내 기업 중 6위에 해당하는 성과를 얻었다. 3개년 연평균 성장률(CAGR) 17%로 매출 성장 지표에서 상위 25%에 올랐고, 재무 안정성 평가지표도 상
환경부 산하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은 11월 26일 관내(전남 목포시 소재)에서 화장품 제조사인 코스메카코리아와 섬·연안 야생생물 바이오산업 분야의 공동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은 전국의 섬·연안 지역을 대상으로 야생생물자원을 연구하고 발굴하는 전문 연구기관이다. 코스메카코리아는 1999년에 설립된 국제적인 화장품 연구개발생산(ODM) 전문 기업이다. 이번 협약 체결로 양 기관은 섬 연안 유래 생물자원을 활용한 기능성 소재를 개발하고 화장품 소재로 활용될 수 있도록 연구 개발 협력 및 산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 섬·연안 등 생물자원 확보 및 활용 기술의 이전을 통한 산업화 추진, △ 생물자원 및 유용성 정보의 교환, 공유, 공동 연구사업 발굴·기획 및 추진, △ 생물자원 관련 시제품 제작, 공동 특허 등의 협동성과 창출, △ 기술경쟁력 향상을 위한 인력교육 및 기술·지식 정보의 교류 등이다. 특히,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기반으로 섬·연안 생물자원을 활용한 화장품 소재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동 연구 및 제품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그간 알려지지 않았던 생물소재의 가치를 추
우리나라 화장품 분야 특허는 내국인이 8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특허청은 코스맥스(경기도 성남시)에서 열린 뷰티산업 지식재산 경쟁력 강화 토론회를 개최하고 현장과 소통했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화장품 소재 분야 특허 동향과 각 소재의 적용기술에 관한 정보를 공유했다. 또한 K-뷰티의 지식재산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특허심사 지원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졌다. 특허청은 현장 방문에서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세계 뷰티산업의 변화 추세에 맞춘 심사정책을 수립하고 화장품 분야 심사기준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특허청에 따르면 화장품 분야 특허 출원은 지난 5년간(‘19~’23) 1만 921건이었으며 연간 2천여 건이 출원됐다. 출원인은 내국인 86% vs 외국인 15%였다. 현재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액은 세계 4위(‘23)이며 색조,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지식재산 경쟁력이 중요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특허청 좌승관 화학생명심사국장 직무대리는 “우리나라는 세계 4위 화장품 수출 국가로, 국내 화장품 기업들은 고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산업 현장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한국콜마는 지난 19일 산업통상자원부 주최·한국여성공학기술인협회 주관 ‘2024 산업현장 여성공학인대회’에서 여성공학인 성장지원 우수기업 협회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한국콜마는 2023년 기준 전체의 42%, 기술직군(연구 및 품질관리)의 66%를 여성인력으로 구성하고 있다. 특히 기술직군의 팀장급 여성 관리자 비율은 3년 연속 50%에 육박하고 있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사내 여성 리더십 특강을 운영하는 등 여성 리더십 양성에 힘쓰고 있다. 이외에도 이공계 분야 진출을 꿈꾸는 여학생들을 위해 매년 산업통상자원부 주최의 ‘K-걸스데이’에서 화장품 생산 현장 체험,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러한 여성 친화적 기업문화와 제도 개선을 위한 노력을 높게 평가받았다. 한국콜마는 육아휴직, 출산 지원 등 임직원들의 일-가정 양립을 위한 다양한 제도를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여성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결과, 2021년부터 현재까지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유지하고 있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여성공학인재들은 K-뷰티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핵심 동력”이라며 “앞으로도 많은 인재들의 활약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콜마가 자사 자외선 차단제 핵심기술을 빼낸 이탈리아 화장품 기업 인터코스의 한국법인 인터코스코리아를 상대로 한 파기환송심에서 승소했다. 이로써 인터코스코리아의 기술탈취 행위와 관련해 유죄가 확정됐다. 수원지방법원 제3-2 형사부는 최근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인터코스코리아에 벌금 500만원을 선고했다. 기존 100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벌금액은 감경됐지만, 유죄인 점은 동일하게 인정한 것이다. 인터코스 측이 재상고하지 않아 유죄가 확정됐다. 이번 사건은 한국콜마에 재직했던 A씨를 인터코스코리아가 영입해 선케어 기술을 빼낸 혐의를 받으면서 시작됐다. A씨는 2008년 한국콜마에 입사해 선케어 화장품 연구개발을 총괄하다가 2018년에 돌연 퇴사했다. 당시 A씨는 미국으로 이주한다고 했으나 불과 일주일 뒤 인터코스코리아로 이직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과정에서 A씨는 한국콜마의 영업비밀 파일 수백 개를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 빼돌렸다. 인터코스코리아는 A씨의 이직 후 선케어 관련 제품 매출이 급성장했다. 2017년엔 자외선 차단 제품을 전혀 판매하지 않았는데, A씨의 이직 시점인 2018년부터 상당한 수량의 선케어 제품의 판
‘24 3분기 ODM 4사(코스맥스, 한국콜마, 코스메카코리아, 씨앤씨인터내셔널)의 실적이 공개됐다. 모두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큰 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코스맥스는 연결매출 5298억원(+15.6%)으로 견조한 증가세다. 한국이 높은 기저부담에도 불구하고 내수/수출이 호조(+21%)를 보이며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또한 동남아(인도네시아, 태국)가 스킨케어, 메이크업, 남성라인 등 전 카테고리 판매 호조에 힘입어 고성장했다. 다만 중국은 경기 침체로 인해 주요 고객의 실적 악화로, 미국은 신규 고객사 유입 지연으로 각각 역성장했다는 설명이다. 영업이익은 원가율을 안정적 수준으로 유지(81.6%) 중이며, 대손상각비 감소 등 영향으로 영업이익률이 개선됐다. 비수기임에도 2분기에 비해 매출이 3.9% 감소에 그쳐 선방했다는 평가다. 코스맥스는 인디 브랜드 성장 지원을 위해 MOQ 조정, 다품종 소량생산 스피드 증대, 마케팅 전담조직 운영 등 차별화 역량으로 대응 중이라고 밝혔다. 카테고리 비중은 기초(50%) 색조(50%)다. 전체 매출에서 한국 비중이 66%로 나타났다. 한국콜마(HK이노엔 제외)는 연결 매출 4097억원(+34%)으로 고성장을 이어
한국콜마가 동물성 콜라겐의 효능을 뛰어넘는 비건(vegan) 콜라겐 부스터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원료는 지난 5~7일 태국 방콕의 아시아 최대 화장품 원료·소재 전시회인 ‘2024 인코스메틱스 아시아(in-cosmetics ASIA)’에서 소개된 식물성 콜라겐 부스팅 성분 ‘플로라겐(Flollagen)’이다. 플로라겐은 한국콜마가 특허받은 효소처리공법을 통해 개발한 성분으로, 식물의 세포벽을 깨고 당 단백질인 ‘익스텐신(Extensin)’을 추출해 만든다. 한국콜마 연구진이 히비스커스에서 추출한 익스텐신으로 만든 플로라겐을 실험한 결과 동물성 콜라겐보다 보습 및 탄력, 리프팅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 임상 결과 히비스커스 플로라겐이 1% 함유된 크림을 4주간 사용했을 때 피부의 수분 함량과 탄력이 각각 11.8%, 13% 증가했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플로라겐은 동물성이 전혀 없는 천연 식물성 단백질로, 피부 회복 및 리프팅 효과가 있어 기능성 비건 화장품 성분으로 적합하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마켓리서치비즈에 따르면 2024년 글로벌 비건 화장품 시장은 178억 8000만 달러(한화 24조 9712억원)로 연평균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