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장품수출협회(회장 이경민, 이하 화수협)는 7월 24일(목) 오후 2시부터 ‘KOTRA를 활용한 수출 도전 세미나’를 개최한다.
수출다변화 및 글로벌 사우스 지역의 신흥시장 개척에 나서려는 중소 인디브랜드에겐, 글로벌 조직과 역량을 갖춘 KOTRA 활용은 ‘기댈만한 든든한 언덕’임은 자명하다.

KOTRA 홈페이지에는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가 많이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KOTRA 전문가로부터 ▲ buyKOKEA ▲ TriBIG ▲ 해외경제 정보Dream를 중심으로 한 홈페이지의 사용하는 방법을 직접 현장에서 시연한다.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코트라 홈페이지의 여러 사이트를 이용하여 자사 화장품을 수출할 수 있는 지를 자세하게 설명해 줄 계획이다.
이번 세미나는 “책임판매업자 3만 명의 시대, 현재 진행형인 역대 수출실적의 70%를 견인하는 중소인디브랜드의 수출을 돕기 위해 기획됐다”고 화수협 이경민 회장은 강조했다. 아울러 화수협은 ➊ 10월 27일 UAE ‘두바이 뷰티월드 박람회 2025’ 공동부스 참가 ➋ 9월 트레바리식 화장품 공동 연구회 등 중소 인디브랜드의 Skill Up 프로그램 등을 시행한다고 예고했다.
이번 세미나는 △ KOTRA 소개 △ 내수/초보 기업을 위한 KOTRA 이용 방법 △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한 self 수출 컨설팅 △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한 수출 마케팅 △ 실거래 데이터 활용 잠재 바이어 발굴 방법 △ 질의 응답 순으로 진행된다.
세미나 참가는 선착순 마감이며 7월 23일까지 가능하다. (신청 문의: 한국화장품수출협회/ 메일 koreacea@koreacea.or.kr/010-9010-4951 이경민 회장)
세미나가 끝난 후에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국내 화장품 안정성 평가 도입 계획' 간담회가 열릴 예정이다. 화수협은 책임판매업자들의 의견을 취합해 정부기관에 전달할 예정이다. 또한 간담회 종료 후 회원사 및 비회원사 간 교류 및 친목을 다질 예정이다.
한편 한국화장품수출협회는 2018년 6월 화장품 산업의 수출 진흥을 위해 설립됐다. 현재 100여개 화장품 수출기업이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