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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자니아 약용식물로 미백·탈모 억제 공동특허 화장품 제품화

국립생물자원관, 탄자니아 생물표본실 개소... 생물다양성 보존 및 이용 업무협약 체결, 협력관계 강화

국립생물자원관(관장 서민환)은 12월 13일 탄자니아 야생동물연구소(Tanzania Wildlife Research Institute)에서 생물표본실 개소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야생동물연구소(TWRI)는 탄자니아 생물다양성 연구와 보전을 위해 아루샤에 설립된 천연자원관광부 산하 정부기관이다. 국립생물자원관은 2015년 탄자니아 야생생물연구소와 ‘아프리카의 생물다양성 보전 및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었다. 이를 통해 양국 공동연구 진행을 통해 마사이족, 하드자베족 등 탄자니아 원주민이 활용해 온 약용식물과 포유류, 조류, 곤충 등 다양한 생물종의 표본을 확보했다. 또한 탄자니아 서부 7개 보호지역에 대한 조류도감 400권(Birds of Western Tanzania) 및 포스터 3종을 발간했다. 또한 탄자니아 유용생물 소재 85점에 대한 효능 분석도 진행했다. 특허출원 및 특허 3건은 ① 마에루아 에둘리스 추출물을 이용한 피부 미백용 조성물(특허 제10-2229943호) ② 알비지아 안텔민티카 추출물을 이용한 발모 촉진 또는 탈모 억제용 조성물(특허 제10-2202220호) ③ 론코카르푸스 에리오칼릭스 추출물을 이용한 발모 촉진 또는 탈모

2025년 화장품 수출 114억달러 11.9%↑ 전망

진흥원, ‘24년 수출액 102억달러 예상... 중소기업이 글로벌 경쟁력 강화로 사상 첫 100억달러 돌파

2025년 화장품 수출액은 114억달러로 전망됐다. 10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2025 보건산업 수출 전망치’ 발표에서 화장품은 ‘24년 대비 11.1% 증가로 역대 최대 수출실적을 예상했다. 그 이유로 “중국 외 지역에서 중소기업의 화장품 수출이 활성화되면서 수출국 다변화와 미국, 일본 등 주요 국가별 수입시장 점유율 확대가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다만 원화 약세로 인한 화장품의 생산단가 상승과 중국산 저가 화장품의 해외시장 공세로 경쟁 심화가 우려된다고 봤다. 대륙권별로 △ 아시아/퍼시픽 66억달러(+8.6%) △ 북미 24억달러(+15.5%) △ 유럽 18억달러(+12.4%)로 예측했다. 북미 지역은 K-콘텐츠 경험 증가와 K-뷰티 인지도 및 구매 의사가 상승하는 추세로 아마존 프라임데이 등에서 한국산 제품이 1~3위를 차지하는 등 수요 확대로 증가를 예상했다. 다만 MoCRA 규제 정책 및 OTC 품목군 규제 가시화 등을 수출환경 변수로 봤다. 또한 아시아/퍼시픽은 한류 지속, 일본+동남아의 스킨케어와 메이크업 제품 수출 증가, 인도네시아에서 K-콘텐츠의 주류문화 부상 등으로 K-뷰티 성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품목별로 ▲ 기초 88억달러(+13.3

2025 유통 시장... 올리브영 독주, 면세점 고전, 이커머스 AI 검색 앱 등장

대한상의 ‘2025 유통산업 전망 세미나’... 미·중 무역갈등 고조로 우리나라 수출 둔화와 물가상승 우려, 새로운 생존전략 찾아야

2025년 유통시장은 ‘고객 중심, 데이터 기반’ 전략으로 생존 경쟁을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상공회의소가 개최한 2일 ‘2025 유통산업 전망 세미나’에서는 유통채널별 변화 양상을 엿볼 수 있었다. 이날 기조강연에 나선 BCG 코리아소비재 부문 송지연 파트너는 “자기 탈피를 해내는 진화를 못하면 새로운 플레이어에게 자신의 자리를 내주는 것이 유통업의 본질이다”며 “과거의 성공방정식을 하루 빨리 벗어나 파괴적 혁신을 단행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프라인 유통은 변혁의 시대를 맞이해서 과거의 오프라인 유통공식에서 벗어나야 한다면서 ‘점포가 아닌 고객중심으로’, ‘가격과 원가가 아닌 데이터와 고객 인사이트’ 등에 기반한 사고와 변화 없이는 생존을 담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커머스에 대해서도“개인화된 최적의 맞춤형 고객경험 제공, 재미와 스토리가 있는 커머스, 여기에 이것들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운영모델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전문점분야 발표에 나선 대신증권 유정현 연구위원은 “외국인들의 쇼핑 장소가 시내 면세점에서 H&B 전문점, 즉 올리브영으로 바뀌고 있다”고 언급했다. 실제 면세점 업계가 실적 부진을 겪고

K-뷰티 지속가능한 발전은? 규제 역량 강화에 화장품+미용 ‘융·복합’ 화두

한국화장품미용학회 제28회 추계학술대회 스케치... 글로벌화+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K-뷰티의 새로운 ‘Temptation'은?

한국화장품미용학회 제28회 추계학술대회가 29일 성신여대 미아운정그린캠퍼스 중강당에서 열렸다. 사전등록자 포함 150여 명이 참석해 최근 화장품 이슈 및 관심사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다. 특히 이날 논문 발표 내용은 중국절강복장방직대학교와 실시간 줌 영상으로 중계돼 이채를 띠었다. 이번 학술대회 주제는 ‘Global K-Beauty Temptation'이다. 이와 관련 한국화장품미용학회 조선영 회장은 인사말에서 “오늘 학술대회는 K-뷰티 실무자, 연구자, 학생들이 모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귀중한 시간”이라고 말했다. 이어 “급변하는 세계 화장품 산업 환경 속에서 한국 화장품의 역할과 가능성을 탐구할 때다. 한국화장품미용학회는 K-뷰티의 글로벌화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목표로 학문적 성과를 산업 현장에 적용하고 다양한 세대와 여러 국가 전문가들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협력의 장을 마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학회에서는 특별강연으로 ▲ 글로벌 화장품 규제 변화와 대응 방안(리이치24시코리아 손성민 대표) ▲ Art of Selling(SKIM 뷰티 김승원 대표) ▲ 글로벌 향수시장에서 한국의 역할(㈜니치크 황수정 대표) ▲ 중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화장품 기업에 발신하는 미래 예측 ‘신호’들

연구원(KCII), 2024년 수출다변화 지원·안전성 평가 규제 대응 등 화장품 인프라 역할 충족

비즈니스는 생존게임이어서 ‘결과 지향적’이다. 산업은 ‘지속적’으로 파이를 키워야 생태계를 유지하고 성장할 수 있다. 기업은 운과 실력에 따라 달라진다지만 산업은 오로지 ‘생태계 경쟁력’이 관건이다. K-화장품의 인프라 중추인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KCII)이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미래 예측과 대응에 온 힘을 기울이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28일 서울 COEX컨퍼런스룸에서 열린 ‘글로벌 화장품 시장 동향 분석 세미나’는 연구원이 K-화장품의 글로벌 수출 다변화에 기울인 최선의 노력과 역량을 확인한 자리였다. 기업들이 결과를 가져가는 동안 연구원은 해외시장 마케팅 정보 및 규제 해소를 위한 다양한 툴을 제안하고 시스템을 구축했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조신행 원장은 “대 중국 수출 침체로 부진했던 화장품 수출은 올해 상승세로 변화했다. 이는 중국 의존도를 줄이고 북미와 일본 등 다른 주요 시장을 공략한 결과”라며 “최근 미 대선 결과에 따라 미국이 보편적 관세를 부과하면 성장세에 발목이 잡힐 거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 변화하는 국제 정세에도 안정적인 수출 실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출국 다변화가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오늘 발표되는 각

보건산업진흥원, ‘2025 화장품 산업 지원사업 공고’ 발표

의료기기시장 진입, 해외 화장품 부스 운영 등 9개 사업, 약 90개 과제 사전 공고 계획 안내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의료기기화장품산업단은 27일 화장품 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사업 공고 계획을 발표했다. 해외 화장품 홍보 팝업부스 운영 지원사업은 4개 국가를 대상으로 내년 3월 지원규모가 공고될 예정이다. 또한 국산의료기기 관련 8개 사업도 함께 발표했다. 먼저 ‘해외 화장품 홍보 팝업부스 운영 지원’은 국내 화장품 기업의 수출 다변화 및 잠재 수출 시장 발굴을 위하여 홍보 팝업부스 운영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25년에는 4개 국가 대상(50백만원) 홍보 부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미 ‘24년도까지 총 45개 기업 대상으로, 홍보 팝업부스를 운영하여, 2,500명 이상의 방문자수를 기록하는 등 국내 화장품 기업 수출 활성화 목표로 운영 중이다. 보산진 황성은 의료기기화장품산업단장은 “화장품산업에서 중소기업들의 수출 실적이 높아지는 가운데,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내 의료기기 기업들의 임상 성능 고도화 지원을 통해 국산화를 촉진하고, 국제 인증 지원 및 사용자(의료진) 경험 확대의 기회를 제공하여 글로벌 경쟁력 확대를 통한 수출 활성화 지원체계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고는 일

제22대 '국회 K-뷰티 포럼' 출범... 김원이 대표의원 등 12명 참여

“입법부, 정부, 학계, 산업계가 한마음으로 화장품산업 도약 위해 최선 다할 것” 다짐

제20대 제21대에 이어 제22대 국회 K-뷰티 포럼이 22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정식 출범했다. 포럼에는 김원이 대표의원 등 12명의 국회의원이 참여한다. (포럼 참가의원: 강득구 김선민 김형동 배현진 백승아 이정문 이주영 전진숙 최수진 최은석 한지아, 고문 김상희 전 국회부의장) 김원이 의원은 인사말에서 “중소기업이 화장품 수출의 주축이 되어 중소기업 수출품목 1위를 차지하고, 올해 3분기 17억달러를 기록하며 역대 최대 실적”이라고 치하했다. 이어 “국내 화장품 제조 및 책임판매업체는 약 4만6천여 곳으로 직접 종사자만 36만명에 이른다. 그야말로 국부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화장품산업은 명실상부 대한민국의 수출효자산업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라며 “제22대 국회 K-뷰티 포럼은 한국 뷰티산업 발전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 수출주도형 고부가가치 소비재 수출 확대를 목적으로 국회 차원에서 연구 지원하기 위한 포럼이다. 입법부, 정부, 학계, 산업계가 한마음을 머리를 맞대고 화장품산업이 한층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다짐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 김형동 의원 △ 백승아 의원 △ 이주영 의원 △ 최수진 의원 △ 최은석 의원 등이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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