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는 2025년 중소기업 수출 확대를 위해 총 6196억원을 투입한다. 이는 지난해 4272억원에 비해 1924억원(+45%)이 증액됐다. 모두 12개 사업가운데 △ 중소기업 9개 △ 소상공인 3개 등이다. 온·오프라인 수출부터 현지 진출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먼저 ▲ 수출자금을 장기, 저리로 제공하는 신시장진출지원자금과 ▲ 수출기업이 마케팅, 디자인, 인증 등 다양한 서비스를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수출바우처의 지원 규모를 크게 확대했다. 중소기업의 신시장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수출국 다변화 성공기업에 수출바우처 한도를 20% 상향 지원하는 인센티브 제도를 지속 운영한다.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과정에서 필요한 서비스(전략수립, 시장조사, 법인설립 등)를 수출바우처 수행기관을 통해 지원한다. 또한 중소기업 해외진출 거점인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도 확대한다. 올해 12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신규 개소하여 현재 14개국에 21개소가 운영 중이며, 내년에도 1개소를 추가 개소할 계획이다. 해외 수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사업의 ‘패스트트랙’ 대상 인증에서 미국 FDA 화장품 인증을 추가한다. 인증지원 신청건수 상한(현재 4
국제뷰티산업교역협회(IBITA, 회장 윤주택)는 19일 협회 회의실에서 언론사 7곳과 함께 ‘제1회 K-뷰티 언론사 초청 송년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현 시국에 대한 화장품·뷰티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를 주제로 중소기업 위기 대처 대안 및 한국 뷰티산업의 미래를 모색했다. 참석자들은 먼저 현 상황에 대해 ‘K-뷰티 이미지 하락’을 우려했다. 윤주택 회장은 “정치 리스크로 인해 수천 해외 네트워크에서 위로와 걱정의 전화가 많았다. 그간 업계가 쌓아온 선진 K-뷰티 이미지 훼손이 염려된다”라고 전했다. 실제 성수동 등에서 외국인 발길이 줄고 고환율로 인한 경영 어려움, 해외 판매 위축 등의 부작용이 거론됐다. 윤 회장은 “현재 화장품산업은 내수 부진과 환율 상승이 기업들에 부담을 주고 있다. 중소기업의 폐업 속출 및 많은 브랜드·제조사의 재정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정부와 금융 당국이 장기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K-뷰티 기업이 경영난에 빠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한 화장품 산업 내 △ 고질적 전문 인력난 △ 브랜드 전문 마케팅력 부족 △ 해외 네트워크망 구축 미비 △ ESG 환경 적응을 위한 투자 부족 △ 중소기업의 기업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2024년 국내 중소 화장품기업의 수출 지원을 통해 수출 계약 46억원, 현장 업무협약(MOU) 17억원의 성과를 올렸다고 밝혔다. 연구원의 중소 화장품기업 수출지원 사업은 ➊ 오프라인 ➋ 온라인 ➌ 뷰티플레이(명동, 홍대) 등의 세 갈래로 추진된다. 연구원은 온·오프라인 수출상담회 및 인플루언서 초청행사 등 총 43회를 운영했으며 계약 추진액은 256.5억원이라고 덧붙였다. 먼저 오프라인 상담회는 바이어와 기업의 1대1 수출 상담으로 진행된다. △ 해외 바이어 국내 초청 상담회 2회 △ 베트남 현지 바이어 상담회 1회 등 총 3회 열렸다. 해외 바이어 국내 초청 상담회(7월, 12월)는 국내 화장품 기업 28개사와 일본, 미국, 베트남, 인도 등 9개국의 바이어 44개사가 참여했다. 연구원 관계자는 “상담회를 통해 계약 추진액 93억 원(648만 달러), 현장 업무협약(MOU) 13억 원(90만 달러)을 기록하였으며, 후속 지원을 통해 수출 계약 38억 원을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베트남 현지 바이어 상담회는 국내 화장품 기업 10개사와 베트남 현지 바이어 22개사가 참여했다. 계약 추진액 39억 원(272만 달러), 현장 업무협약(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