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촉발한 상호관세가 화장품산업의 글로벌 밸류 체인을 혼란 속에 몰아넣고 있다. 제재 대상 품목이 어느 하나로 한정되지 않고 각국 사정에 따라 보복관세를 물리는 등 복잡한 양상이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화장품 수입제품 관세 인상과 산업 영향 분석’에 따르면 국가 간 통상정책이 자국 중심주의로 선회하며, 수입 제품에 대한 관세 장벽이 강화되고 있다는 소식이다. 이에 따라 매출 원가 상승이 소비재 가격 인상을 불러오고 전체 공급망 구조 변화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먼저 신규 수입관세로 인한 매출원가 및 소비재 가격 상승이다. 미국 뷰티 산업의 매출원가는 새로운 수입관세 영향으로 18% 증가했다. (미국은 수입 원자재가 65% 차지) 이는 단일 품목이 아닌 전체 원가 구조에 대한 영향이며, 수입 비중 높은 중소기업일수록 타격이 크다는 분석이다.
둘째, 공급망 이중화 및 리쇼어링 확대다. 글로벌 기업들은 생산 거점을 기존 중국 중심 → 베트남, 멕시코, 태국, 폴란드 등으로 분산시키고 있다. 미국·EU는 자국+협정 체결국 중심으로 회귀하고, 인도는 화장품 제조 허브로 부상하고 있다. 다만 각국의 인증 체계 차이로 생산지 전환에는 6~12개월의 준비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셋째, 중국산 병, 튜브, 캡 등 포장재는 미국에서 최대 145% 고율 관세가 부과돼, 소비자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 포장재 공급선 다변화 및 자체 포장재 개발, 미국 생산 유치 검토 등이 진행 중이라고 한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8월 1일 시한을 정하고, 각국에 통상 서한을 보내며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화장품산업도 국가별 통상 환경에 따라 공급망 재편이 불가피해졌다.
이에 △ 미국 △ 유럽연합(EU) △ 중국 △ 러시아 △ 인도 등 주요 국가들은 자국 산업 보호, 지정학적 대응, 공급망 재편 등을 목적으로 화장품 및 바이오헬스 수입품에 대한 새로운 관세 정책을 시행 중이라는 소식이다.

미국은 2025년 기준 최대 34%까지 중국산 수입품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일반 수입품에도 10%의 보편관세를 적용하고 있다. 특히 화장품 포장재, K-뷰티 제품, 스킨케어 등의 수입품이 주요 대상이며, 미국 내에서 소비되는 다수의 중저가 브랜드가 영향을 받고 있다.
미국 화장품 업계는 관세로 인해 원가가 평균 25~30% 상승했고, 소비자 가격 역시 이를 반영하여 인상됐다. 일부 중소 브랜드는 가격 경쟁력 상실로 인해 유통채널 축소 및 철수를 고려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현지 생산 혹은 제3국 조달 전략이 논의되고 있다.
EU는 보복관세로 무역 균형을 강조한다. EU는 미국의 철강·알루미늄 관세에 대한 보복조치로 화장품, 향수, 에센셜 오일 등에 관세 부과로 맞섰다. 특히 화장품 강국인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은 미국 시장에서 가격경쟁력 저하로 타격을 입었으며, 전체적으로 미국 수출량이 감소하는 추세다. 진흥원은 ‘25년 1분기 기준 유럽산 향수의 미국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7% 감소했다고 전했다.
이는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가격 재조정, 유통 마진 축소, 판매량 감소로 이어져 업계 전반 수익성 악화를 초래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EU는 미국과의 협상에서 화장품을 전략 품목으로 분류하고 교역조건 재조정에 나섰다.
중국은 ’수입품 무관세‘로 신흥시장 확대에 나섰다. 아프리카 53개국에 대해 전면 무관세 정책을 시행함으로써 신흥국 시장과의 경제 연계를 강화하는 전략이다. 남아프리카공화국, 가나, 나이지리아 등은 유기농화장품, 천연성분 기반 제품을 중심으로 수출을 확대하고 있으며, 중국은 전자상거래 플팻폼에서 B2B 거래가 활성화되고 있다.
러시아는 ’25년부터 헝가리, 슬로바키아, 한국 등 일부 국가에 화장품 품목에 대한 ‘선택적 관세 면제’를 적용하고 있다. 자국 내 대체 생산이 가능한 품목은 고율 관세를 유지하되, 상대적으로 품질이 높거나 현지 생산 기반이 약한 품목은 관세를 완화하는 방식이다. 우호국엔 특혜를 주고, 자국산 산업 보호와 외교적 유연성 확보라는 이중 전략이다.
2025년 5월 체결된 인도-영국 자유무역협정(FTA)은 영국산 화장품 및 퍼스널 케어(Personal Care) 제품에 대한 고율 관세를 단계적으로 인하함으로써 인도 시장 진입 장벽을 완화했다.
인도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소비재 시장. 연간 화장품 수입 성장률이 15%~18% 수준에 달하며, 중산층 인구 확대와 온라인 구매 확대로 영국 브랜드는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시장 진입이 가능해졌다. 이번 FTA는 통관 간소화 및 디지털 무역 기반 협력도 포함되어 있어, 향후 10년간 영국 화장품 기업의 수출 기반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진흥원은 향후 전망 및 국내 대응 방안으로 ➊ 화장품 수입제품 관세 인상은 △ 제품 가격 △ 공급망 △ 소비자 수요 △ 브랜드 경쟁력 전반에 영향 ➋ 따라서 국내 산업계는 핵심 원료나 제품의 국내 생산 기반을 확충하고, 신흥시장 개척으로 시장 포트폴리오를 분산하는 등 공급망 다변화와 기술 혁신으로 지속가능성 강화 ➌ 정책 입안자와 산업 관계자는 화장품처럼 소비자 후생과 밀접한 산업에서는 관세와 무역장벽이 소비자 물가와 건강에 직결되므로, 이에 대한 모니터링과 지원 필요 등의 대응 방안을 제안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