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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온라인·모바일 쇼핑 월간 최고액 경신

8월 온라인쇼핑 동향...추석의 선물판매 증가가 이유 화장품 증감률...온라인판매중개 4사 +20.2%, 온라인판매 9사 +12.5%, '쿠팡효과'

8월 화장품의 온라인쇼핑액이 1조원대를 넘어서고, 모바일 쇼핑도 월간 최고액을 경신했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8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화장품 거래액은 1조326억원으로 월간 금액으로 사상 최고치다. 이는 지난 3월의 1조198억원을 경신한 기록이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가율도 전년 대비 28.9%로 올해 월간 최대 증가폭을 보였다. 화장품의 모바일쇼핑 거래액도 6043억원을 기록하며, 월간 최고액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증가율은 31.6%다. 화장품의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58.5%로 나타났다. 2019년 8월 온라인쇼핑거래액은 전년 동월대비 21.4% 증가한 11조 2535억원이었다. 또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27.2% 증가한 7조 3257억원이었다. 8월의 판매 증가는 이른 추석명절로 인한 선물판매가 그 이유로 꼽힌다. 화장품의 온라인쇼핑거래액 증가율(28.9%) 및 모바일쇼핑 증가율(31.6%)이 타 상품보다 높아, 온라인쇼핑이 가속화되고 있음을 드러냈다. 한편산업통상부에 따르면 ‘19년 8월 온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5.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온라인판매중개(4사): 이베이코리

이니스프리 4차 릴레이 집회...‘불공정 정산‘ 이견

“쿠팡 철수, 불공정 정산 조정” 등 요구에 이니스프리 거절...폐점 시 반품, 위약금 한시 면제는 의견 접근 전혁구 비대위장...“아모레퍼시픽은 고객, 가맹점주, 내부직원의 신뢰를 잃지 마라” 고언(苦言)

전국이니스프리가맹점주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회장 전혁구, 이하 비대위)가 30일 아모레퍼시픽 본사 앞에서 4차 릴레이 월요 집회를 이어갔다. 이날 가맹점주들은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이니스프리는 가맹점 고통 바로 보라”, “이니스프리는 불공정갑질 중단하라‘, ”가맹점주 절규한다. 서경배 회장님 제발 상생정책으로 점주들 살려주세요~“ 등을 외쳤다. 전혁구 회장은 ”지난 18일, 대화가 있었지만 가맹본부의 전향적 자세는 보이지 않았다. 이 시간에도 가맹점주들은 생계가 막연한 가운데, 하루하루 고통의 날을 보내고 있다. 언제까지 가맹점주들의 고통을 외면만 할 것인가“라며 침통해 했다. 앞서 본지 보도(9월 23일자 http://www.cncnews.co.kr/news/article.html?no=4960)에 대해 이니스프리 가맹본부는 본지에 메일을 보내왔다. ”비대위 관계자는 “지난 18일 이니스프리 가맹본부와의 만남에서 내건 요구는 ▲신뢰로 대화할 것 ▲무차별 할인의 정상화 등 두 가지였다. 하지만 가맹본부의 무책임한 태도는 이니스프리가 2등 브랜드로 추락하고 있음을 자인한 꼴”이라며 씁쓸해 했다.“는 기사와 관련 이니스프리는 ”언성을 높이며 대화하지 않고, 오히

‘글로벌 제주다우미’ 태풍 피해 제주 생태계 정비

이니스프리모음재단, 13개국 이니스프리 해외직원 60여 명 참가...곶자왈 탐방로 정비

최근 제주도를 강타한 태풍 '링링', ‘타파’로 피해를 입은 곶자왈 탐방로 복구와 정화에 ‘제주다우미’가 나섰다. 제주다우미는 ‘제주다움’과 ‘제주 도우미’를 합쳐 만든 이름. 이니스프리 모음재단과 함께 오름과 곶자왈, 용천수 등 제주 자연생태의 가치를 높이는 활동가를 뜻한다. 26일 펼쳐진 봉사활동에는 중국, 미국, 호주 등 13개 국가의 이니스프리 해외 임직원 60여명이 참가해 글로벌 생태 보전활동의 의미를 더했다. 이날 행사는 생태해설사의 강의를 통해 곶자왈의 유래와 가치를 이해하고, 탐방로 주변의 잡목과 유해식종을 제거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특히 태풍 피해를 입은 잡목과 방치된 쓰레기를 수거하고, 안내 리본을 달았다. 해외 임직원 봉사자는 “제주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환경 속에서 봉사 할 수 있어 새롭고 뿌듯했다”며 “자연이 만든 곶자왈이 깨끗하고 아름답게 유지되는데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곶자왈 일대는 환경보전을 위해 ‘곶자왈 공유화재단’이 사유지를 매입, 공유화한 곳이다. 이니스프리 모음재단은 2012년부터 재단과 협약을 맺고 축구장 9개 면적의 사유지 매입을 위해 기부금을 기탁한 바 있다. 곶자왈일대 보전에서 보듯, 이니스프리모음

아마존 프라임과 FBA의 장·단점

[알렌 정의 마케팅 스토리]37) 차별화로 '프라임 효과' ...FBA 수수료+창고비+반품률 등에 대비해야

아마존에서 제품을 구매하다 보면 프라임(Prime)이란 사인을 보게 됩니다. 여기에 등록된 제품은 빠른 배송이 가능하고 프라임 멤버(매년 $99.00)로 가입하게 되면 무료 배송과 무료 반품까지도 가능합니다. 다른 제품과 차별화된 시스템이 첨부된 이러한 제품들은 검색할 때도 가장 먼저 보이고 그로 인해 많이 판매되기 때문에 대체로 많은 리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뿐만이 아니라 아마존 프라임 멤버로 가입하게 되면 킨들 전자책 중에서 약 80만 권 이상 무료 대여가 가능합니다. 또 아마존 드라이브에서 사진을 무제한 저장 가능하며, 아마존 프라임 뮤직을 통해 100만 곡 이상을 스마트기기로 들을 수 있는 등 다른 혜택이 많습니다. 때문에 아마존에서 물건을 한 번이라도 사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이 프라임 멤버의 혜택을 그냥 지나칠 수가 없습니다. 이로 인해 현재 미국에만 약 8천만 명 이상의 아마존 프라임 멤버들이 있는데 이는 미국 가정(households)의 약 64%에 해당합니다. 이처럼 아마존 prime이 제공하는 혜택은 소비자뿐만이 아니라 아마존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자에게도 반드시 이용해야만 하는 시스템이 되어버렸습니다. 고객에게 더 매력적인 혜택

이니스프리 3차 릴레이집회...대화 결렬

가맹본부, “가맹점 요구 들어줄 기업문화 아니다” 대화 의지 없어 용산 본사 앞 천막 농성, 서경배 회장 국감 증인 요구 등 추진 외국 투자자 시위 배경 문의도 잇따라

전국이니스프리가맹점주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회장 전혁구, 이하 비대위)가 23일 아모레퍼시픽 본사 앞에서 3차 릴레이 집회를 이어갔다. 이날 집회에서 전 회장은 “지난주 대화를 나눴지만 혹시나~ 했던 게, 역시나~ 였다. 대화에 나서고 있다는 흉내만 낼 뿐 아무런 대안도 제시하지 않은 채 가맹점의 인내만 강요한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담당 상무라는 분이 ‘여러분이 강하게 나간다 해서 들어줄 기업문화가 아니다’라는 발언을 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 차원에서 이는 문제성 있는 발언”이라고 언성을 높였다. 그는 “무차별 할인으로 정크 수준의 제품을 출하하는 이니스프리 가맹본부의 행태야말로 잘못된 기업문화의 전형적인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한마디로 신뢰를 잃었고, 직감적으로 가맹점 정리에 나서고 있다는 속내를 드러냈다. 카운슬러들과 가맹점주에 대한 전쟁을 선포한 것”이라며 실망을 감추지 않았다. 이에 따라 비대위는 무기한 릴레이 시위와 더불어 행동 수위를 높이기로 했다. 지난 17일 공정위에 이니스프리 가맹본부의 불공정거래 조사 관련 문건을 접수 준비 중이며, 향후 용산 본사 앞에 천막을 치고 월요 집회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또 국감이 시작되

토니모리, 부츠(영)+모노프리(프) 대형 유통망 입점

영국 럭셔리 백화점 해로즈(Harrods) 업계 유일하게 론칭…유럽 등 54개국에 브랜드 진출, 유니크한 패키징과 제품력 인정 받아

스트리트 컬처 브랜드 토니모리(회장 배해동)가 영국의 대표적인 H&B스토어인 부츠(Boots)와 해로즈 백화점(Harrods)에 진출했다고 23일 밝혔다. 또 같은 시기 프랑스 대형 유통 채널 모노프리(Monoprix)에도 론칭한다. 부츠는 영국 내 4000여 개 매장을 가진 유통사로, 이중 25개 매장에 스킨케어를, 400개 매장에 마스크팩을 판매하게 된다. 영국의 대표 럭셔리 백화점 해로즈에는 ‘팬더의 꿈 아이패치’를 비롯한 13개 제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연말까지 최대 20여개 품목으로 확대 할 예정이다. 프랑스 전역 총 670여 개의 체인망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유통채널 모노프리(Monoprix)에는 2020년 3월까지 300개의 모노프리 대형 플래그십 매장에 입점한다는 목표다. 토니모리는 현재 바이탈 비타 라인을 포함한 10개 품목을 운영하고 있으며, 제품군을 확대해 유럽 소비자들을 만난다는 계획이다. 토니모리의 유럽 진출은 2015년 5월 한국 화장품 브랜드 최초로 세포라 유럽 전역에 입점하면서 발판을 다진 상태. 이후 중국, 동남아, 유럽 등 총 54개국에 진출을 마쳤다. 최근 토니모리는 독특한 용기 디자인으로 사랑 받고 있는 ‘팬더의 꿈

5년간 방판 매출액 아모레퍼시픽 7%↓, LG생활건강 71%↑

상위 8위권 내 매출 하락, 판매원 수 감소로 고전...부침으로 순위 변동 심해 소비자 선택에 따른 방판 문화의 새로운 이미지 전략 필요

최근 5년간 화장품 방판업체의 부침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상위 20위 내 후원 방문 판매업자 현황’에서 최근 5년간 판세를 조사한 결과, 방판업계의 고전이 수치상으로 증명됐다. 부동의 1, 2위는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이 차지했다. 이 두 업체는 전체 후원 방문 판매업자 2654개 중에서도 매출액 기준 1, 2위에 나란히 올랐다. 하지만 아모레퍼시픽의 하향세가 뚜렷하다. 아모레퍼시픽은 2014년 1조 507억원의 최고 매출을 올린 후 2017년까지 1조원대에 턱걸이 했으나, 2018년에는 9842억원을 기록하며, 1조원 마지노선이 무너지고 말았다.[9842억원(‘18)←1조79억원(’17)←1조797억원(‘16)←1조238억원(’15)←1조507억원(‘14)] 매출액 하락은 대리점 수의 축소도 불러와, 611개(‘14)→569개(’18)로 줄었다. 심각한 것은 등록 판매원 수의 감소다. 한때 5만 7189명(‘14)에 달했지만 지금은 3만 3544명(’18)으로 41%나 감소했다. 반면 2위인 LG생활건강의 매출액은 2018년 6813억원으로 전년 대비 1.2% 증가했다. 이는 ‘14년 매출액 3980억원에 비해 5년 만에 7

이니스프리 비대위, 월요 '릴레이집회' 진행

비대위...공정위 제소, 매장에 현수막 전시 등 다각적 행동 밝혀

전국이니스프리가맹점주협의회 비상대책위(회장 전혁구, 이하 비대위)는 예고한 대로 16일 오전 11시부터 아모레퍼시픽 본사 앞에서 릴레이 집회를 이어갔다. 이날 전혁구 회장을 비롯 가맹점주들은 “#가맹점주 절규한다!”, “#서경배 회장님 제발 상생정책으로 점주들 살려주세요~”라는 현수막을 앞에 세우고 시위를 벌였다. 이날 전혁구 회장은 “문제가 이렇게 커진 것은 가맹본부가 검토하겠다는 말만 되풀이하는 안이한 자세”라며 “향후 공정위원회 제소와 함께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전국가맹점주협의회, 민변 등과 연대해 다각적인 활동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다행히 가맹점주들의 상황을 이해하는 시민들의 호응도 늘어나고 있어 위안이 된다. 앞으로 정기국회를 앞두고 있어, 관련 내용을 적극 전파할 생각”이라고 소개했다. 지난 9일 전가협 및 전국이니스프리가맹점주협의회는 아모레퍼시픽 용산 본사 앞에서 ▲비상대책위원회 출범 ▲매주 월요일 ‘상생 촉구 릴레이 집회’ 무기한 진행 ▲전국 매장에 상생 촉구, 갑질 규탄 현수막을 전시 ▲공정거래위원회 제소 등의 행동방안을 결의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전국 매장에는 추석 전후로 #이니스프리는 #불공정갑질 중단하라!, #아모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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