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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안프렌즈, 두바이박람회 'K-뷰티 바이럴'홍보

10월 17일 ’2019 중동 뷰티 팝업 쇼‘ 진행...현지 인플루언서 통한 바이럴 마케팅 진행 장준성 대표...“한류 및 사우디 왕세자 방한으로 K-뷰티 인지도 상승”

K-뷰티 수출 중동 첨병으로 널리 알려진, 코리안프렌즈(대표 장준성)가 오는 10월 17일 두바이에서 ’제2회 KBP 화이트로드‘를 개최한다. 장소는 아랍에미레이트 두바이 월드트레이드센터/아랍에미레이트 골프클럽 등이다. KBP는 Korean Brand Power의 약자. 한류의 글로벌 수출 프로젝트를 의미한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최하고 코리안프렌즈가 프로그램 진행을 맡았다. 1부 K-뷰티 브랜드 쇼케이스(17일), 2부 K-Culture 브랜드쇼(19일) 3부 K-비즈니스 홍보부스 판매(20~21일) 순으로 현지 바이어와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한다. 코리안프렌즈는 중동 화장품 수출대행 전문회사다. 6년 여전부터 중동 화장품시장을 노크한 이후, 최근 두바이, 사우디로부터 연간 매매 계약 200만달러를 체결하는 등 중동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 장준성 대표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해외 화장품 홍보 팝업무스 운영지원 사업을 진행한다. 중동에서의 K-브랜드 수출대행 업무에 탄력을 받게 됐으며, 현지 사업 노하우를 통해 향후 중동 수출에서 성과를 올리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2019 중동 뷰티 팝업 쇼‘는 중동 인플루언서와 K-뷰티의 만

“발품과 ‘디테일’로 중국 門 열어야”

‘13억인과의 대화’ 최종명 작가 “18년 동안 중국의 속살을 들여다보니…” 중국수출사관학교 9월 조찬간담회...꽌시를 맺으려면 3년여의 숙성이 필요

13억 인구대국, 중국의 역동성은 어디에서 찾아볼 수 있을까? 어떻게 비즈니스 문을 두드릴 것인가? 지난달 중국수출사관학교의 조찬간담회에는 중국 도시 300여 곳을 다닌 ‘발품 취재기자이자 작가’인 최종명 씨가 ‘13억 중국인의 대문을 여는 법’을 소개해, 박수갈채를 받았다. 그는 “각 지역의 역사, 문화, 생활을 보고 듣고 기록하면서 중국은 16곳으로 쪼개져서 바라봐야 한다”며 말문을 열었다. #중국인의 마음을 얻으려면 중국은 진시황 이후 ‘일통론(一統論)’을 유지한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이에 대해 최 작가는 “중국 25사를 분석했더니 평균 2, 3년에 한 번씩 국가가 망할 정도의 자연재해가 일어난다. 황하의 홍수, 황충(蝗蟲, 메뚜기)의 습격이 순식간에 한 나라의 흥망을 좌우한다. 자연·토양·지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진시황 이후 중앙집권을 유지하게 됐다”는 분석이다. 그러면서 그는 “한국이나 유럽 사람이 중국 전체를 하나로 본다는 것은 무모하다. 지역별로 역사, 문화, 풍속, 주민 등이 다르다”며 “16개 지역으로 쪼개서 바라봐야, 문을 두드릴 수 있다는 생각을 70~80% 완성했다”고 말했다. 정리되는 대로 다음 저서를 펴낼 생각도 밝혔다. 최

팜스킨 샐러드 마스크팩, 미 ‘IDEA디자인상‘ 수상

신선한 소재와 우수한 품질, 직관적 디자인으로 해외 바이어의 러브콜 이어져

초유 전문 스킨케어 브랜드 팜스킨(대표 곽태일)의 ‘슈퍼푸드 샐러드 마스크팩’이 2일 세계 최고 디자인상으로 꼽히는 ‘2019 IDEA 디자인상(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팜스킨의 ‘슈퍼푸드 샐러스 마스크팩’은 실제 먹는 샐러드와 흡사한 패키지 형태로 구현해 건강한 스킨케어 콘셉트를 살린 게 특징. 기존 화장품 디자인의 틀을 깬 신선하고 창의적인 디자인으로 주목을 받았다. 이른바 직관을 강조함으로써 올해 1월 코스메도쿄에서도 대형 유통업체들로부터 입점 제의를 받는 등 호평을 받은 바 있다. 팜스킨 곽태일 대표는 “초유의 건강함과 슈퍼푸드의 영양이 담긴 ‘슈퍼푸드 샐러드 마스크팩’ 디자인을 IDEA디자인상을 통해 제품을 우수성을 인정받게 되어 영광”이라며 “앞으로도 창의적이고 획기적인 디자인으로 우수한 품질의 스킨케어 제품을 꾸준히 개발해 글로벌 시장에서 사랑 받는 브랜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IDEA디자인상’은 미국 산업디자인협회(IDSA, Industrial Design Society of America)가 주관하며 독일의 ‘IF 디자인상’, ‘레드닷(Reddot)상’

“화장품이 휴대폰처럼 안되려면...‘시장’에 초점을”

중국 시장에서 글로벌과 로컬 사이 샌드위치에서 벗어나야... 제품 차별화로 새로운 타깃 시장에 집중, 경쟁 우위 확보

중국 소비재 시장에서 휴대폰 등 IT제품은 한마디로 중국기업들의 독차지 ‘판’. 글로벌 유명 제품은 언제였던가 싶게 일제히 퇴출되었다. 이는 중국 시장이 저렴한 생산비용 활용 중심에서 소비자 수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한 시장 위주로 전환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시장’으로서의 중국 활용도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무역협회 전략시장연구실 심윤섭 연구위원은 “중국의 고급 소비 수요에 맞춰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다국적기업과 중국 로컬기업 사이에서 이들과 차별화된 제품과 타깃시장을 정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보고서를 냈다.(‘중국 비즈니스 환경 변화와 시사점’) 현재 중국의 주요 소비재 시장에서 중국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전반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휴대폰은 중국 브랜드가 80%, LCD TV는 50%, 전자레인지도 중국 2개사가 80% 육박, 세탁기 50% 이상을 차지한다. 다만 외국 브랜드가 중국 브랜드보다 여전히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는 것은 자동차(외자합작사)와 뷰티용품이다. 뷰티용품의 경우 연도별 상위 20개 브랜드로 한정한 중국 브랜드와 외국 브랜드의 점유율(2009~2018) 변화를 보면, 중국 브랜드 점유율은 8

8월 중 중국 화장품 소비 12.6%↑

화장품 인당 소비액은 유럽·미국의 20% 밑돌아...’22년 화장품시장 규모는 75조원 전망 ‘크로스 오버’ 트렌드, 타 분야 기업의 화장품 출시, 브랜드×브랜드 컬래버 확대

중국의 8월 중 화장품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9.4% → 12.6%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 북경사무소에 따르면, ‘19년 8월 중 중국 실물경기는 광공업생산, 소매판매 및 고정자산 투자의 증가세가 모두 둔화됐으며, 수출은 감소로 전환했다.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책에도 불구하고 생산, 소비 및 투자 증가세가 모두 둔화되는 등 경기하강 압력이 더욱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금융시장은 주가 하락 및 위안화 가치 절하세가 지속되는 등 불안한 모습도 이어지고 있다.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49.5로 전월(49.7)보다 소폭 하락했으며, 4개월 연속 기준점(50)에 못미쳤다. 소매판매는 7.5%(전년 동월 대비) 증가했으나 7월(7.6%)에 비해 증가세가 둔화됐다. 다만 8월의 전월대비 증가율은 0.66%로 전월(0.21%)에 비해 증가세가 확대됐다. 국가통계국은 부진한 자동차 판매를 제외할 경우 9.3% 증가해 7월(8.8%)보다 증가폭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상품 가운데 화장품(9.4% → 12.8%), 통신기기(1.0% → 3.5%), 가전용품(3.0% → 4.2%) 및 건축자재(0.4% → 5.9%) 등의 증가세가 확대되었으나, 자동차(-2.6%

4분기 화장품 수출전망 ‘맑음’

무협, 수출산업경기전망지수 122.0 기록 개선 기대...중국 수요 회복이 관건 수출상담, 수출계약, 수출채산성 등에서 ‘호조’ 한국은행, "위안화 약세여도 품질 우수하면 영향 없어"

화장품을 중심으로 한 생활용품의 경우 중국 수요가 회복되면, 4분기의 수출산업경기전망지수(EBSI)가 122.0을 기록할 것으로 조사됐다. EBSI는 다음 분기 수출경기에 대한 국내 수출기업의 기대치로 100이 넘으면 개선된다는 의미다. 생활용품 관련 업체들은 △수입규제ㆍ통상마찰(85.4) △수출상품 제조원가(92.7) 등은 전분기 대비 악화, ▲수출상담(128.1) ▲수출계약(126.4) 등은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수출애로는 수출대상국의 경기부진(14.2%), 원재료 가격상승(13.8%) 등이다. 한국무역협회의 국제무역연구원(원장 신승관)이 국내 975개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4/4분기 수출산업경기전망조사에서, △화장품 등 생활용품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143.9)만 개선 기대 전망이 나왔다. 대부분의 품목은 수출애로 요인으로 원재료 가격상승(14.5%), 바이어의 가격인하 요구(13.7%), 수출대상국의 경기부진(12.7%) 등의 응답률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3/4분기에 비해 원화환율 변동성 확대(1.3%p), 수출 대상국의 수입규제 (0.6%p), 수출대상국 경기부진(0.5%p) 등에 대한 응답률이 증가했다. 이는 미중 무역분쟁 지속, 중국

‘2019 글로벌 화장품 트렌드 포럼’

오는 10월 10일 킨텍스 제1전시장...중국·북미·EU·러시아·호주·베트남 등 국가별 K뷰티 진출 전략 발표

KOTRA와 주간 코스메틱이 주최하는 ‘2019 글로벌 화장품 트렌드 포럼’이 10월 10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다. 패러다임 변화와 전환기를 맞은 시점에서 ‘K뷰티, 새로운 변화의 방향을 찾아서’라는 테마로 각국의 전문가가 해법과 조언을 할 예정이다. 발표자는 지역별로 고루 안배했다. 중국은 Tmall 글로벌 매니저 김민화 매니저가 ‘중국 화장품시장 동향 및 진출 전략’을 전한다. 그는 최근 항저우에서 열린 알리바바 그룹회의에 참석, 알리바바의 미래 전략을 설명할 것으로 기대된다. 북미는 Ordergroove 제이미 존스 전략 담당 이사가, 버치박스의 스킨케어 구매담당 경험을 통해 미국 출시 전략과 K-브랜드와 유통업체와의 제휴 방안을 소개한다. 또 인디 뷰티 브로커스 니콜 드론(Nicole DeLeone) 공동창립자는 2019년 이후 미국 K뷰티 소매현황, 미국 화장품의 성분 기준 변화, 성공적인 미국 출시의 핵심 사항 등을 설명한다. 신북방 수출거점으로 떠오른 동유럽 화장품시장은 세르비아 DM 드럭스토어 프레드라그 페트로비치(Predrag Petrovic) 구매·마케팅·물류 부문장이 맡았다. 그는 DM 드럭스토어를 소개하며 세르비아의 K뷰티 성공사례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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