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숍

‘화가연 지원’에 최선…국회의원들 약속

[전국화장품가맹점연합회 발족]⑤ 더불어민주당 전·현직 을지로위원장 3명 모두 참석
가맹사업자연합회 교섭단체로 10일 내 협의 응하는 ‘가맹사업법안’ 개정 노력

”가맹점주들이 이 자리에 온 건 무엇을 얻으려고 온 게 아니다. 다 죽을 것 같아서 왔다.”며 전혁구 화가연 공동회장은 엎드려 눈물을 쏟았다. 맨 앞줄에 착석한 국회의원들은 숙연해졌다.


3월 19일 전국화장품가맹점주연합회 발족식에는 국회의원들이 대거 참석, 로드숍 위기에 몰린 가맹점주의 하소연을 경청했다. 의원들은 단일 브랜드가 아닌 5개 화장품 브랜드 연합회가 결성되고, 가맹점주의 위기를 한 목소리로 호소하는데 사안의 심각성을 느끼는 듯했다.



이날 발족식에는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최고위원(보건복지위 소속) △우원식 전 원내대표 △박홍근 을지로위원회 위원장 △김병욱 을지로위원회 화장품업종 책임의원 △이학영 의원 △박정 의원 △김성환 이해찬당대표비서실장 △김남근 민변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먼저 김병욱 을지로위원회 화장품업종 책임의원은 “옥천에서 오신 분이 하루 수입이 10만, 20만원에 불과해, 현실이 절박하구나 피부로 느꼈다. 책임의원으로서 낮은 자리에서 역할을 하겠다. 화장품 가맹점주 여러분의 요구사항이 국회에서 입법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등단한 이학영 의원은 “시도 가맹자사업자 단체로 등록한 경우 협상을 제안하면 10일 이내에 가맹본부가 협상에 임해야 한다는 조항을 발의한 바 있다. 화가연 여러분의 발걸음이 헛되지 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민생연석회의 위원장)은 “수출된 화장품이 국내에서 낮은 가격으로 팔리는데 ‘면세품’ 표기만 하면 유통질서가 흐트러지지 않기 위한 법안을 발의, 검토하고 있다. 경제민주화란 이런 불공정행위의 해소다. 해외에서 K-뷰티가 경쟁력을 갖춰나가는 시점에서 국내에서 불공정행위가 해소되지 않거나 왜곡된 관행을 바로잡지 않으면 해외에서 외면 받고, 급기야 경쟁력이 떨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남근 민변 부회장은 “대기업 가맹본부들이 신규시장 개척할 때 가맹점 투자 금액으로 시장을 개척한 이후부터는 시장을 하나씩 빼앗으려고, 직영점을 보내고, 각종 불공정행위를 저지르는 것을 많이 봐왔다. 또 할인행사 비용을 전가해 부담을 가중시키고, 이런 방식을 통해 가맹점 역할을 줄이는 등 본사의 시장 확대만 노리고 있다. 이것이 공정위가 처벌하는 불공정행위 유형이다. 근본적으로 가맹점이 뭉치고, 국회에서 정치적으로 지원하고, 사회단체가 도와줌으로써 본사와의 상생협약으로 해결해야 한다. 그래야 상생 교훈을 얻게 된다. 싸울 때 같이 싸워나가겠다”고 격려했다.


박홍근 을지로위원장은 “피해사례를 보면 문제가 심각하다. 정부를 독려하고 압박해야 한다. 관세청의 행정처리에 대해 그럴 여지가 있다. 6년 전에 비해 가맹본부 매출은 늘었으나 점포당 매출액이 감소하는 데 대한 답변을 해야 한다. 본사만 살찌우는 게 아닌 더불어 살아가는 유통질서를 지키도록 열심히 뛰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우원식 전 원내대표는 “2013년 을지로위원회가 생긴 이유가 남양유업 피해 대리점주의 고통에서 시작됐다. 화장품가맹점주들이 여러 회사가 뭉쳐 연합회를 발족시키며 갈 데 없어서 국회로 왔다. 같이 싸웁시다. 가맹본사들이 함께한다며 가맹점주를 돌보는 사례를 본 적이 없다. 안 돼서 울고, 목숨 끊고, 국회가 성토하고, 제도가 만들어지고, 브랜드 가치가 떨어져야 말을 듣는다”며 가맹본사의 행태를 비판했다.


이어서 우 의원은 “면세화장품의 불법 유통을 관세청이 ‘관행’이라고 얘기하지 말라. 불법이라면 하지 못하게 해야 하고 ‘면세점 표기’를 하도록 해야 한다. 첫째 골목상권 마구 들어가서 브랜드 가치를 야금야금 빼먹는 ‘가맹점 패싱’ 더 이상 안된다. 둘째 가맹점주연합회가 실질 교섭권을 가지도록 입법에 노력하겠다. 셋째 생계형 적합업종 특별법에 ‘화장품 소매업’이 들어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등의 3개항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이학영 의원은 “2014년부터 시작된 아모레퍼시픽 가맹점주의 고난이 끝이 없다. 당시 국정감사 때 회장은 안나오고, 사장이 대신 나왔는데, 방판사업자의 피해가 처참했다. 장사가 잘 되면 쪼개기를 한다. 하나 더 내고, 아주 잘 되는 김포 지역은 임원을 대신 내려보내 가맹점주로 만들더라. 갑질보다 더한 가맹점을 빼앗는 행위였다. … 국회에는 가맹사업 관련 법안이 무더기로 쌓여 있다. 반대하는 당에선 산업규제라 한다. 협상권을 주자고 하면 자영업자가 노조냐 반대한다. 국회에서 막혀 있는데 이를 풀어내야 한다. 열심히 하겠다”고 언급했다.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은 48건에 이른다. 이들 법안이 진작 처리됐다면, 전국화장품가맹점연합회가 눈물을 훔치지 않았을 것이다.


발족식 날 화가연이 발표한 ‘면세화장품 불법 유통 방치 규탄 성명서’와 ‘이니스프리가맹점주협의회 대본사 성명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단어는 ’불법유통‘이었다. 화가연의 주장에는 가맹본부의 ’불공정행위‘에 대한 원망이 가득했다.


가격질서, 유통질서 준수는 가맹본사의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그들 스스로 본사 이익만 우선하다 보니 ’불공정행위 원인 제공자‘라는 비판을 받는다. 브랜드 가치를 본사가 앞장서 떨어뜨리는 우(愚)를 범하고 있는 것이다.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