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9일 화장품정책 설명회는 사전등록자만 670명을 넘길 정도로 만석인 가운데 산·관이 함께 자리해 열기가 가득했다. 화장품 수출이 ‘21년 정점을 찍고 감소했다 ’23년 +6.5% 반등했지만 내수에선 2조원대 매출 감소로 업황은 어려운 형편. 더욱이 글로벌 시장에서 각국의 규제 강화로 수출기업으로…
화장품 기재사항의 외부포장 표기에 이어 e-라벨 시범사업이 3월 25일부터 시작된다. 이에 앞서 22일 식약처 김유미 차장은 LG생활건강 청주공장을 방문하여 ‘화장품 e-라벨 시범사업’ 준비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현장에서 김유미 차장은 화장품 포장의 QR코드를 휴대전화로 판독(스캔)하고 화장…
“내 물건 팔아야 하는데... 허탈하다. 이건 아니다 싶다. 수출하려면 브랜딩과 마케팅이 중요하다. 올핸 신제품을 내놓고 새롭게 마케팅을 할 계획이다.” A사는 잘 나가던 브랜드사다. 그러나 해외 수입사가 재구매 보다 OEM을 요구해 이를 대행하다 보니, 수익성은 떨어지고 심부름에 지쳐간다는 고백이다…
식약처가 다양한 화장품 민간인증마크를 허용키로 함에 따라 ‘24년 6월 관련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다만 임의 인증이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됨에 따라 공신력 없는 인증이 소비자를 현혹할 가능성도 높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기업들도 듣보잡 해외인증에 비용과 시간을 들이기보다 소비자가 원하는 ESG…
한·중·일 화장품 트렌드의 특징은 인기 뷰템의 동시성(同時性)이다. 이는 K-pop, 드라마, 영화 등 K-콘텐츠가 한국 화장품 전파에 큰 역할을 하는 것과 맞물린다. 또한 올리브영의 뷰템이 거의 동시에 중국, 일본에서 주목받으며 ‘알려지지 않은’ K-인디 브랜드 제품이 3국에서 판매 확산 되는 현상…
미국 캘리포니아주가 플라스틱 쓰레기 및 재활용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플라스틱 오염 방지 및 패키징 생산자 책임법’(SB 54)의 세부 규정 초안을 발표했다. SB 54는 “2032년까지 캘리포니아주에서 생산 및 사용되는 모든 일회용 패키징 및 식기류를 재활용 혹은 퇴비화 가능하도록 의무화”를 규정하…
한국의 2대 소비재 수출품목은 자동차와 화장품이다. 특히 화장품은 수출경기와 무관하게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며 무역흑자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무역통상연구원(IIT)은 “전세계 화장품 시장이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신흥시장 공략과 함께 점유율 확대가 화장품 수출…
소비자의 제품 선택 기준에서 ‘가격’, ‘가성비’가 최우선 순위임이 드러났다. 이에 따라 화장품기업들도 다이소 전용 화장품을 출시하는 등 중저가 라인 론칭을 잇달아 진행하고 있다. 소비자원의 ‘소비자의 제품 구매 행동 패턴’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다수 소비자는 구매 전 정보검색을 통해 ‘가격’…
화장품이 국가의 대표적인 이미지 산업으로 부각되고, 뷰티테크 & 바이오헬스의 미래의 핵심 산업으로 각광받으면서 전문 인력 양성도 주목받고 있다. 최근 식약처와 보건복지부는 물론 기재부, 산업통상자원부, 산림청, 관세청, 특허청, KOTRA 등 국가기관이 다양한 화장품 수출 지원정책을 펼치…
AI는 적용 범위가 넓은 만큼 화장품 산업 가치사슬 전반에서 다양한 활용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인공지능(AI)은 소비자 피부 진단 데이터와 이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화장품 추천과 제조 등에 사용되는 대표기술이다. 대표적인 기업이 미국의 ‘Beautiful AI’ 테크 솔루션 기업 퍼펙트(Perfect 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