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렌 정의 마케팅 스토리

남들과 거꾸로 가는 행보

[알렌 정의 마케팅 스토리] 45) 지금까지의 경험에서 터득한 확신, 그리고 성공을 확신하는 자신에 대한 믿음이 중요...평범하지 않은 발상의 전환으로 새로운 효과 얻기도

연말이 다가오면서 많은 사람이 들뜨기 시작하고 쇼핑을 시작합니다. 이에 맞춰서 많은 업체가 소비자 입맛에 맞는 할인 행사를 준비하고 있고요. 매년 이 시기에 벌어지는 매우 익숙한 장면입니다.


사실, 변화하는 트렌드를 맞추기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특히 이번 연도는 더욱더 그렇습니다. 잘 준비했음에도 불구하고 예상치 못했던 변수가 생기고, 좋은 마케팅을 진행하지만 생각만큼 판매가 이루어지지만은 않습니다. 매년 새로운 전략으로 소비자 마음을 얻기 위해 노력하지만 변화에 익숙한 그들의 시선을 사로잡기는 참 어렵기만 합니다.


트렌드에 뒤처진 몇몇 재고를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가격을 낮추면 될 것 같지만 조심스럽습니다. 고가 정책을 바탕으로 브랜드 가치를 판매하자는 목적 때문이지만, 또 다른 이유는 기존 가격을 지급하고 구매 했던 고객 때문이었습니다. 물건을 저렴하게 판매하다가 가격을 올리는 것은 문제 될 것이 없지만 비싸게 판매하던 제품 가격을 내리는 것은 항상 조심스럽기만 합니다.


어쨌든 결심을 하고 실행해 보기로 했습니다. 가격을 조금 올려보기로….


남들이 보면 의아할지 모르지만, 남과 같은 방식으로 한다고 무조건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반대로 한다고 성공할 수만은 없겠죠. 전략을 잘 짜야 합니다. 가끔 뒤집어서 볼 때 더 잘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추가해 보았습니다. 소비자에게 왜 이 제품을 사야 하는지 알려야겠죠? 근데 지금 같은 시기에는 평범하면 그냥 지나치게 됩니다. 그래서 이렇게 광고를 진행했습니다.



“안 사도 된다, 근데 리뷰가 너무 좋다.”


연말에는 판매가 많이 이뤄지는 시기여서 마케팅 관련 비용을 줄이는 것과는 전혀 다른 접근입니다. 재고 처리하면서 가격은 올리고 마케팅 비용을 더 지출하면서 사지 말라고 광고했는데 과연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가끔 모두가 예라고 할 때 아니라고 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물론 위험부담은 안고 시작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확신입니다. 그리고 이 확신은 지난 경험으로부터 나온 것입니다.


어차피 고객은 이 시기에 제품 가격을 올렸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모든 업체가 그렇듯 저희 제품도 할인해 판매하는 제품이라 생각하게 되겠지요. 기존에 제품을 구매했던 고객은 미리 샀던 것에 대해 다행으로 여기고 크게 만족할 것은 분명하고요. 아마 내년부터는 연말이 되면 가격이 올라가는 제품이라 여기고 미리 구매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을 해봅니다.


남들과 거꾸로 가는 행보라 하더라도 차별화를 넘어 발상의 전환으로 진행한다면 예상과 다른 효과를 보기도 합니다.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식에 얽매이지 않고 색다른 시도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적극적으로 찾아 공략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물론 기발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라도 단순한 호기심으로 진행하는 시도는 꼭 성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확신이 있다면 가끔 기존 틀을 깨고 남이 시도하지 않는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도 그리 나쁘지 않은 방법입니다.


결국, 지금까지의 경험에서 터득한 확신과 함께 성공을 확신하는 자신에 대한 굳건한 믿음이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ALC21 알렌 정 대표는...

ALC21의 창업자이자 대표 컨설턴트. Fuerza 북미대표, 제넥스엔터프라이즈 부사장, (사)식문화세계교류협회 해외홍보대사, 무역신문 칼럼니스트, 세계한인무역협회(OKTA) 2017-2018 부산시 글로벌 마케터 등 한국과 북미의 커넥터이자 다양한 직함으로 활동 중이다. ALC21은 토론토를 거점으로 15명의 스페셜리스트와 마켓리서치, 세일즈 마케팅 등 6개 팀으로 구성, 한국과 북미지역의 70여 개 단체, 기업의 온라인 마케팅과 세일즈를 진행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