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렌 정의 마케팅 스토리

“신뢰가 계속 되면 결과는 따라 온다”

[알렌 정의 마케팅 스토리]35)마케터와 고객은 2인3각 경주...함께 개척하고 같은 목표를 향해 가는 협력 파트너

마케팅 상담에서 비용 대비 마케팅 효과가 얼마나 나오는지가 고객에게는 가장 큰 관심사죠.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내는 것은 아마도 마케터의 영원한 숙제일 것입니다.


사실 마케팅 비용이라는 게 천차만별이고 딱 정해진 기준이 없다보니 많은 분들이 고민하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또 당장 판매로 이어지지 않는다고 여겨지는 순간 마케팅 비용 자체를 과소평가 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입장엣 이는 불쾌한 경험이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예전에는 마케팅=판매로 동일시 여겨졌습니다. 마케팅에 투자하는 만큼 결과물이 나와야 한다는 게 당연시 됐었죠. 이로 인해 트렌드가 변화하는 순간에도 ‘판매’에 얽매여 마케팅을 평가하고 단정 짓곤 합니다. 그래서일까? 소비자 변화를 전혀 읽지 못하고, 마케팅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정작 마케팅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이가 태반입니다. 


사실 처음부터 마케팅 관련 컨설팅 서비스를 진행했던 것은 아닙니다. 이미 검증 됐고 마케팅을 통해 잘 알려진 제품이나 서비스라면 굳이 실패라는 위험부담 없이 바로 판매로 넘어가면 됩니다. 문제는 컨설팅을 요청하는 대다수의 고객이 전혀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는 사실입니다.



총알 없이 총만 가지고 전쟁을 나갈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총알을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바로 마케팅입니다.


가치를 추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가치를 평가받기 위해서는 수많은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마케팅도 그 수많은 노력 중 하나이고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전혀 알지도 못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은 절대 구매하지 않기 때문이겠죠.


하지만 마케팅을 통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는 것에 아직도 많은 사람이 큰 가치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그저 판매 같은 보이는 결과물에만 신경을 쏟을 뿐입니다.


그러나 마케팅의 목표는 판매를 불필요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마케팅이 지향하는 것은 고객을 이해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 맞춰 저절로 팔리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만드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또 있을까요?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과정을 거쳐야 하고 마케팅을 통하여 제대로 된 목표를 설정해야만 합니다.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 중요한 부분은 바로 마케터와 고객 간의 소통과 신뢰입니다. 마케팅이란 곧 미래를 위한 설계 및 목표 설정입니다. 때문에 단순히 계약을 체결하고 그 계약을 실행하는 갑과 을 관계가 아닌 협력관계임을 유념해야 합니다.


소통을 통해 미래를 함께 개척하고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면 추후 결과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된 소통 없이는 제대로 된 목표를 설정할 수 없고 무분별한 표적화로 비용과 에너지를 낭비하게 될 것입니다.

“신뢰가 계속되면 결과는 따라오게 된다.”


제 명함에 가장 크게 새긴 문구입니다. 자신의 장점과 성과를 강조하며, 많은 고객을 만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함께 미래를 만들어나가는 마음이 맞는 파트너를 만나는 게 훨씬 값진 만남입니다. 필자는 신뢰가 우선 된다면 결국 성과로 보상받게 된다는 것을 지난 몇 년간 경험에서 배우고 있습니다. 결국, 신뢰가 마케팅의 가장 큰 전략임을 분명하게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제대로 된 검증 하나만으로도 수많은 실패를 막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단순히 과정을 중요시했었다면 이제는 제대로 된 검증을 통해 성과로 평가를 받아야 할 것입니다.


ALC21 알렌 정 대표는...

ALC21의 창업자이자 대표 컨설턴트. Fuerza 북미대표, 제넥스엔터프라이즈 부사장, (사)식문화세계교류협회 해외홍보대사, 무역신문 칼럼니스트, 세계한인무역협회(OKTA) 2017-2018 부산시 글로벌 마케터 등 한국과 북미의 커넥터이자 다양한 직함으로 활동 중이다. ALC21은 토론토를 거점으로 15명의 스페셜리스트와 마켓리서치, 세일즈 마케팅 등 6개 팀으로 구성, 한국과 북미지역의 70여 개 단체, 기업의 온라인 마케팅과 세일즈를 진행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