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껏 메이크업을 뽐낸 남성이 의자에 앉자 스마트한 ‘바버’가 굵고 힘 있는 각진 라인으로 가위질을 주도한다. 후드득 떨어지는 머리칼, 완성돼가는 헤어스타일에 벌써 멋진 남자가 된 기분이다. 면도로 미세 라인까지 다듬고 문밖을 나서면 저절로 펴지는 어깨. 도시남자의 본능이 깨어났다.”
최근 화장 좀 한다는 그루밍족의 핫 플레이스로 급부상한 ‘바버숍(Barber Shop)’. 2월 7일 론칭한 SNP화장품 그루밍 브랜드 ‘엠솔릭(M‘SOLIC)’ 메인 콘셉트다.
‘Man + Soul + Holic’ 즉, ‘남자의 소울을 홀릭하다’가 모토인 엠솔릭이 여성에게 뽐내고 싶은 남자의 ‘ 본능’을 제품에 녹여냈다. 용기 패키징에 도입된 세가지 컬러의 ‘바버숍 3색등’ 디자인, 강렬한 레드 대신 사용한 무채색 붉은 톤에서 깔끔한 남자의 향기가 느껴진다. 최근 화장품 시장의 ‘큰 손’으로 급부상한 그루밍족의 남심 저격을 위한 선택이다.
유통업계의 조사에 따르면 그루밍족의 소비가 급증했다. 1월 29일 올리브영에 따르면 최근 3년 동안 남성 화장품 매출을 조사한 결과 연평균 40% 넘는 고성장을 보인 것. 또 신세계백화점은 “명품 부문 남녀 30대 고객 분석 결과 30대 남성 구매 고객 비중이 14.1%로 2%의 30대 여성 비중보다 압도적인 수치를 보였다”고 2월 1일 밝혔다. 현대백화점 전체 매출에서 30대가 차지하는 비중도 3년간 평균 32% 수준을 유지하며 백화점 ‘큰 손’으로 자리매김 했다.
사실 엠솔릭은 남성 화장품 시장이 ‘스킨케어 중심에서 색조, 기능성 등으로 다변화했다’는 트렌드 예측에서 출발했다.
그루밍 브랜드 ‘엠솔릭’ 개발자인 SD생명공학 상품기획팀 이혜미 대리는 “바버숍에서 남성의 숨은 매력을 찾아주는 ‘바버마스터’의 노하우와 솔루션의 정수를 녹여낸 브랜드다”며 “가장 큰 특징은 빠르고 간단하게 사용하도록 대부분 카테고리를 ‘멀티 기능’으로 차별화했다”고 밝혔다.
기존 남성 화장품 라인이 주로 스킨케어 제품 중심이고 베이스 메이크업은 비비크림 정도였다는 부분에서 ‘엠솔릭’의 경쟁력이 엿보인다. 실제 엠솔릭은 스킨케어, 메이크업, 헤어, 바디 제품 등 모든 라인을 확보했다.
스킨케어 단계는 폼과 올인원 퀵스텝으로 구성했다. 이후 단계는 남성의 고민을 즉각 해결해줄 선 메이크업, 브로우, 헤어 쿠션, 흑채 스프레이, 퍼퓸 등 세분화된 품목으로 라인업까지 구축했다.
엠솔릭 브랜드의 또 다른 특징은 ‘히든랩’과 SNP화장품의 노하우와 기술력. 지난해 9월 론칭한 어반폴루션 브랜드 ‘히든랩(Hddn=lab)’은 왓슨스 140여 매장과 공식몰, 인플루언서 및 공구채널 등 온오프라인을 동시 공략 중이다. 품질에 대한 사용자들의 반응이 좋아 매출이 급성장하고 있다. SNP 관계자에 따르면 2017년 12월 히든랩 매출은 전달 대비 두 배 이상의 성장세를 보였다.
이번 출시 제품 중 유독 눈에 띄는 제품은 ‘올인원 2종’이다. 두 제품은 1회 사용으로 즉각적인 △피지개선 △수분장벽 개선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됐기 때문이다. 기능성 화장품 임상시험 전문기관 ‘피앤케이임상연구센타’는 올인원 두 제품 각각 20~49세 남성 20명에게 이틀간 인체적용시험을 수행했다.
P&K 측은 “의뢰받은 ‘엠솔릭 드라잉 디펜더 올인원’과 ‘엠솔릭 오일 디펜더 올인원’은 각각 1회 사용 후 즉각적인 수분장벽 개선과 피지개선에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판단된다”며 “시험대상자가 시험제품을 사용하는 기간 특별한 피부 이상반응에 대한 보고는 없었고, 피부과 전문의에 의한 이학적 검사상에도 이상소견은 관찰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한편, 엠솔릭은 남성 화장품 시장 확대를 꾀하기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하는 국내 최대 H&B스토어 ‘올리브영’에 론칭과 동시에 입점한다. 런칭을 기념해 2월 한달간 올리브영 온라인몰에서 엠솔릭 스킨케어 및 색조는 20~30%, 마스크팩은 50% 할인해 판매한다. 특히, 단독으로 엠솔릭 론칭 기념 세트를 출시하는데 남성 화장품 시장의 대장 브랜드로 우뚝 서겠다는 SNP화장품의 출사표다.
엠솔릭 올리브영 공동 론칭기념세트는 ‘드라잉 디펜더 올인원 그루밍 세트(Drying Defender All-in-One Grooming Set)’다. ‘드라잉 디펜더 올인원(Drying Defender All-in-One)’과 ‘선 비비 스틱(Sun BB Stick)’, 그루밍 키트가 함께 들어있다.
‘드라잉 디펜더 올인원(Drying Defender All-in-One)' 토너와 로션은 물론 에센스와 아이크림, 크림까지 하나에 담은 올인원 제품이다. 풍부한 영양과 수분을 공급해 촉촉하고 매끄러운 피부로 관리해준다. ‘선 비비 스틱(Sun BB Stick)' 자외선 차단 지수 SPF50+ 및 PA+++의 기능성 제품으로 자연스럽게 얼굴톤을 보정해주며 손에 묻히지 않고 빠르고 간편하게 바를 수 있다. 그루밍 키트에는 손톱깎이와 미용가위, 족집게 등이 포함돼 있다.
준비된 콘셉트, 기능성·안전성 겸비, 올리브영과의 프로모션 3박자를 지닌 ‘엠솔릭’. 이제 소비자의 선택만 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