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중동시장에서 K-뷰티 붐 확산하려면?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중동편 발간...사우디 왕세자 방한, 한류 붐으로 K-뷰티 인기
사우디는 논코메도제닉(Non Comedogenic) 제품에 주목

중동은 K-뷰티의 수출다변화 유망 지역으로 꼽힌다. 중동 수출 유통전문기업 코리안프렌즈(Korean Friends) 장준성 대표는 “중동 국가는 왕세자의 관심이 국가적 사업으로 옮겨가는 경향이 강하다. 작년 6월 사우디아라비아의 왕세자 빈 살만 부총리가 방한하며 한류 붐이 불붙였다. BTS의 현지 공연을 비롯해 K-팝, K-드라마를 통해 아랍에미레이트의 바이어들이 K-뷰티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며 현지 분위기를 전했다.


대한보건산업진흥원의 ‘2020 해외 화장품홍보 팝업부스 운영지원사업’에 선정된 코리안프렌즈는 올해 11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중동 수출 쇼케이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중동의 UAE와 사우디아라비아, 터키의 화장품시장 동향을 담은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8호(중동편)이 발간됐다.(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발행)


먼저 국가별 이슈로는 ▲UAE-정기 배송서비스 ‘뷰티박스’ 인기 ▲사우디아라비아-무더운 날씨+코로나로 마스크 착용 시 피부관리법 논코메도제닉(Non Comedogenic) ▲터키-두껍고 무거운 메이크업 대신 자연스러운 모습 강조 메이크업 인기 등이 주요 트렌드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연구원은 “코로나19라는 같은 환경에서도 각국  소비자들의 관심과 분야에 따라 시장이슈가 다르게 나타난다”며, “세계 시장 동향을 일반화하여 수출 전략을 기획하기 보다는 시장-소비자-제품에 대한 객관적이고 면밀한 분석과 차별화된 방법으로 시장에 접근하려는 고민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마케팅 분석에서는 ▲UAE-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우디아라비아, 터키- ‘여성’이 키워드 요소로 주목받았다.

즉 UAE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SNS 마케팅이 인기를 얻고 있다. 동영상에서 제품 사용모습을 보여주거나 사진과 함께 실제 사용해본 후기, 제품 장점 콘텐츠를 제작, 경품 이벤트 등의 홍보 방식이 각광을 받았다.


사우디아라비아와 터키는 여성 인권 신장 캠페인 광고가 눈길을 끌었다. 대표적인 사례로 럭스(LUX) ‘Into The Spotlight’는 여성이 자유롭게 직업을 선택하고, 남성 전유물로 여겨졌던 분야 진출 모습을 마케팅과 연계해 여성의 호응을 이끌고 있다.


터키는 여성의 고정관념과 편견을 없애는 캠페인이 주목을 받고 있다. 도브(Dove)의 ‘숫자를 넘어서’는 여성에게 숫자는 신체지수와 연령보다 더 중요한 존재가치를 나타내거나 개인 업적을 나타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보낸다.


연구원은 “화장품을 주로 소비하는 여성들에게 영감을 주는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며, “다만 캠페인 기획 시 각 나라마다 다른 사회문화적 배경과 최근 이슈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세심하게 고려한 주제와 콘텐츠 기획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국가별 인기 제품으로는 UAE는 디오디너리(The Ordinary)의 ‘나이아신아마이드10%+징크1%’로 선정되었다. 이 제품은 SNS에서 가성비가 좋은 제품으로 입소문이 나고 있는데다 최근 나이아신아마이드의 효과가 뉴스 전문 채널에 소개되면서 설득력과 신뢰감을 더한 것으로 분석된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디오디너리(The Ordinary)의 ‘아하30%+바하2%필링솔루션’이 순위가 크게 상승한 제품으로 조사되었다. 현지 소비자들은 더운 날씨 때문에 모공 관리에 관심이 많은 편인데, ‘논코메도제닉(Non Comedogenic, 모공을 막지 않는 제품을 일컫는 말)’열풍에 부합하는 제품으로 현지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터키에서는 로레알(L'Oreal)의 ‘슈가 필링 스크럽’의 순위가 급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탕과 포도씨 오일과 같은 자연주의 성분을 주 재료로 사용한 스크럽 제품인데, 현지에서는 3가지 설탕 알갱이가 부드럽게 각질을 제거하고, 천연 오일이 피지 조절과 피부톤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점이 인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8호는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의 Allcos[(www.allcos.biz) → 해외시장정보 →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에서 확인하면 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