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화장품 수출액은 114억달러로 전망됐다. 10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2025 보건산업 수출 전망치’ 발표에서 화장품은 ‘24년 대비 11.1% 증가로 역대 최대 수출실적을 예상했다.
그 이유로 “중국 외 지역에서 중소기업의 화장품 수출이 활성화되면서 수출국 다변화와 미국, 일본 등 주요 국가별 수입시장 점유율 확대가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다만 원화 약세로 인한 화장품의 생산단가 상승과 중국산 저가 화장품의 해외시장 공세로 경쟁 심화가 우려된다고 봤다.
대륙권별로 △ 아시아/퍼시픽 66억달러(+8.6%) △ 북미 24억달러(+15.5%) △ 유럽 18억달러(+12.4%)로 예측했다.
북미 지역은 K-콘텐츠 경험 증가와 K-뷰티 인지도 및 구매 의사가 상승하는 추세로 아마존 프라임데이 등에서 한국산 제품이 1~3위를 차지하는 등 수요 확대로 증가를 예상했다. 다만 MoCRA 규제 정책 및 OTC 품목군 규제 가시화 등을 수출환경 변수로 봤다.
또한 아시아/퍼시픽은 한류 지속, 일본+동남아의 스킨케어와 메이크업 제품 수출 증가, 인도네시아에서 K-콘텐츠의 주류문화 부상 등으로 K-뷰티 성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품목별로 ▲ 기초 88억달러(+13.3%) ▲ 색조 14억달러(+7%) 등을 기록할 것으로 봤다. 엔데믹 전환 이후 외부 활동 증가와 이상기온 영향 등으로 스킨케어 수요가 높아지면서 자연친화적이고 피부에 순한 이미지가 있는 기초화장용 제품류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식 메이크업이 해외에서 인기를 끌면서 색조화장용 제품류도 미국, 일본 시장에서 수출액과 점유율이 증가 추세가 예상된다.
아직 20일이 남았지만 2024년 화장품 수출은 102억달러로 전년 대비 20.2%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진흥원은 “미국, 일본,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K-뷰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중견·중소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며 한국 화장품 수출액이 사상 처음으로 100억달러 돌파”를 예상했다.
10월 누적 국가별 수출 순위를 보면 ▲ 중국(21.3억 달러, △10.4%), ▲ 미국(15.8억 달러, +62.2%), ▲ 일본(8.5억 달러, +27.9%) 순이다.
한편 진흥원은 ‘25년 보건산업 수출액은 282억달러(+11.1%)로 전망했다. 의약품·화장품 산업의 견조한 성장과 의료기기 산업의 본격적인 회복세로 역대 최대 수출실적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산업별로 △ 의약품 106억 달러(+12.6%) △ 의료기기 63억 달러(+7.4%) △ 화장품 114억 달러(+11.9%) 등이다.
그러면서 ‘24년 수출은 254억달러(+16.6%)로 예상했다. 바이오의약품 및 기초화장용 제품류 등 수출이 큰 폭 증가하며 전체 보건산업 수출은 2021년 수준으로 회복됐다. [ ’21년 254억 달러(+18.4%) → ’22년 242억 달러(△4.7%) → ’23년 218억 달러(△10.0%) → ’24년(e) 254억 달러(+16.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