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LG생활건강과 쿠팡, 4년 9개월만에 로켓배송 직거래 재개 '왜?'

1월 중순부터 오휘 → ‘로켓럭셔리’ 입점, CNP, 생활용품, 코카콜라 → 로켓배송

LG생활건강이 쿠팡 로켓배송 직거래를 재개한다. 이는 2019년 4월 말 로켓배송에 납품 중단된 지 약 4년 9개월만이다. LG생활건강은 2024년 1월 중순부터 순차적으로 입점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소비자들은 쿠팡에서 엘라스틴, 페리오, 테크 등 생활용품과 코카콜라 등 음료제품을 로켓배송으로 받아볼 수 있다. 화장품은 오휘 등 럭셔리 브랜드는 뷰티 브랜드 전용관인 ‘로켓럭셔리’에 입점한다. MZ세대의 인기를 끌고 있는 CNP 등 프리미엄 브랜드도 로켓배송이 가능해진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향후 고객들이 좋은 품질의 제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유통 채널에서 마케팅 활동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LG생활건강과 쿠팡의 납품 재개는 2019년 LG생활건강이 ‘불공정행위’를 이유로 공정위 제소 이후 4년 9개월만이다. 공정위는 지난 2021년 8월 ‘갑질’을 인정해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32억9700만원을 부과했고, 쿠팡은 이에 ‘시정명령 취소’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판결선고일은 이달 18일로 알려져 있다.  

유통업계에서는 쿠팡이 LG생활건강과 물밑 논의 끝에 거래 재개가 이뤄진 것으로 보고 있다. 사실 CJ제일제당의 ‘비비고’ 등의 쿠팡 납품 중단 등 대기업 제조사의 반쿠팡 전선이 형성되기도 했다. 

최근 알리익스프레스, 티무, 쉬인 등 중국계 쇼핑몰이 수백만명 가입자를 확보하고, 공세적으로 젊은층을 파고 들고 있어 쿠팡의 대응이 관심을 모으고 있는 상태다. 

LG생활건강과 쿠팡의 납품 재개는 시장 상황에 따라 양사가 타협한 것으로 관측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