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World Middle East 2023’이 10월 30일(현지시각) 개막, 3일간의 전시 일정에 들어갔다. 이번 박람회에는 Kotra와 IBITA(회장 윤주택)가 공동 주관으로 정부지원 한국관 및 IBITA관으로 구성, K-뷰티를 홍보한다. 참가기업은 지자체관 총 100여 개사다.
중동은 올해 윤석렬 대통령이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아랍에미리트를 연이어 방문하면서 제2 중동 붐이 예고된다. 이에 발맞춰 IBITA는 현지 바이어와의 접점을 확대해 K-뷰티 진출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두바이 박람회는 57개국 1750개사가 참가했으며, 주최 측 추산 해외바이어 등 5만여명이 참관할 것으로 예상된다. 25개 국가관도 함께 개관해 풍성한 분위기라는 게 IBITA 관계자의 말이다.
주최 측 관계자는 “모두 15개홀에 걸쳐 글로벌 트렌드와 혁신, 실시간 시연, 세미나 등이 열린다. 특히 7개의 컨퍼런스 하이라이트를 통해 전에 없던 뷰티 & 비즈니스 세계를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카테고리는 화장품, 미용, 모발, 향수 및 헬스+웰빙이다. 두바이가 중동+MENA 뷰티 비즈니스 허브로 성장하면서 이번 박람회에는 영향력이 큰 바이어들이 참가해 전시업체와 직접 교류할 수 있는 기회라고 현지 관계자는 덧붙였다.
윤주택 회장은 “IBITA 한국관은 국제관의 미국관과 유럽관의 바로 옆에 위치해 유명 해외 바이어를 만날 수 있다. 또 2023년 KOTRA 정부지원이 조기 확정되어 코트라 중동본부에서 직접 유력바이어 200여명을 초청해 맞춤형 매칭을 하여 큰 성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윤 회장은 “IBITA는 중동 진출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2024년도 신청 참가사에게 아랍에미리트와 사우디아라비아 정부 공식허가 기관에서 인증 및 인허가 컨설팅을 12월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현재 두바이에는 아랍에미리트 정부와 IBITA가 공동 설립한 BPC(office)에서 한국 화장품‧뷰티기업의 할랄 인증 및 인허가, 라이선스 등을 지원하고 있다. 추가로 IBITA 한국관 참가사의 경우 100년 역사의 두바이 인덱스그룹 온·오프라인 구매사업 및 UAE BPC 중동수출지원사업의 유일한 인허가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IBITA는 GCC(Global Cosmetic Cluster) 19개국 중 한국 회원사로 가입해 글로벌 네트워크도 구축해 K-뷰티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