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사

8대가 237명 업무 수행...LG생활건강 R(로봇) 파트장 인기

로봇은 단순·반복 업무, 사람은 인지·분석 업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업무 혁신과 고도화

LG생활건강은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로봇업무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시스템인 ‘알(R) 파트장’을 도입, 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구축한다고 26일 밝혔다.


소프트웨어 로봇 알 파트장은 업무 프로세스를 학습해 PC에서 이뤄지는 정형화되고 사람의 판단이 필요하지 않은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주로 사내에서 빈번하게 작업하는 엑셀 업무와 특정전산시스템의 조회 및 다운로드, 입력, 메일 송·수신이 가능하다. 작업 결과 자료는 담담 임직원에게 전송한다.


현재 알 파트장은 영업·회계·마케팅 등 부서에서 총 8대가 활약 중이다. 정식 인사 등록까지 마쳐 사내 통신망에는 ‘인명’(알 파트장 1~8)으로 검색된다. 알 파트장의 도움이 필요한 업무를 신청하는 게시판도 최근 개설됐다.


알 파트장의 수행 업무는 249개로 이는 237명이 연간 총 3만 9천 시간을 투입해야 한다. 특히 실적 보고, 매출 및 주문 처리 등 수작업이 많은 영업 영역에 집중 활용돼 영업사원이 본연의 업무인 영업활동에 몰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알 파트장의 업무 성공률은 RPA 최고 수준인 95% 수준. 점차 모든 부서에서 수행하는 대표적인 수작업 업무는 알 파트장이 인계 받아 진행할 예정이다.


LG생활건강 RPA 운영 담당자는 “단순·반복 업무는 로봇이, 인지·분석 업무는 사람이 하는 ‘협업’시스템을 구축하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업무 혁신과 고도화를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면서 “알 파트장이 수행하는 업무의 기존 담당자들은 분석 능력과 의사결정이 필요한 주요 업무에 시간을 더 할애 할 수 있어 업무 만족도가 높아졌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