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용

반영구화장 시술자격 확대 촉구

[입장문]‘반영구화장의 미용분야 편입을 위한 비대위’...위생 및 안전기준 법률 명시 요구, 일자리 창출과 K-뷰티 세계화에 기여

지난 10일 반영구화장의 미용업소 시술 허용 추진에 대한피부과학회, 대한피부과의사회, 대한의사협회 등 의료계가 잇달아 반대 성명을 내고 있다. 27년 전의 대결 양상이 재연될 조짐이다.


의협은 현행 의료법과 대법원 판례, 헌법재판소의 판단을 근거로 비의료인의 문신 허용을 부당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반영구화장 비대위는 국내에서만 1300만명이 시술받은 현실적인 고려와 지난 10년간 국내 시술 감염건수가 단 1건으로 그치는 등 위생 및 안전사고 예방 노력을 인정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반영구화장이 ‘무법(無法)’의 영역으로 방치되는 현실을 비판하고, 합리적인 위생 및 안전기준을 법률에 명시해야 한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이에 대해 14일 ‘반영구화장의 미용분야 편입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가 입장문을 내고 ‘합리적 제도 수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다음은 입장문 전문이다.


[입장문] 정부의 반영구화장 시술자격 확대 발표를 지지합니다.
합리적 제도 수립을 위해 적극 참여하겠습니다.


반영구화장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일자리 창출과 K-Beauty 세계화에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미용을 목적으로 피부 일부분에 반영구적인 표식을 남기는 반영구화장이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보편화되면서 국내에서만 약 1,300만 명의 국민이 시술을 받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에 국내에서 약 22만 명의 반영구화장 종사자가 활동하고 있으며 급속한 수요 증가에 맞춰 새로운 일자리, 특히 경력단절 여성에 특화된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무대에서 국내 반영구화장 기술이 높은 평가를 받으면서 한류 문화 확산과 K-Beauty 세계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7년 전 판결만으로 반영구화장은 의료행위로 규정되어 왔습니다.
국민 위생과 보건을 위해 더 이상 반영구화장을 무법의 영역으로 방치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1992년 대법원 판결은 문신을 의료행위로 규정했습니다. 의료면허를 통해 수료 받아야하는 침술·마취제를 시술한다는 이유로 반영구화장 종사자들은 시술을 위해 반드시 의사면허를 취득해야 하는 현실과 동떨어진 규제를 받아야 했습니다. 그렇지 않은 자는 「의료법」에 명시된 불법 의료행위를 이유로 처벌되었고, 오히려 반영구화장에 대한 구체적인 위생 및 안전 규제는 법률에 존재하지 않아 무법 (無法)의 영역으로 방치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이는 법률을 통해 규제를 구체적으로 명시하도록 하는 「행정규제기본법」의 규제 법정주의를 심각하게 위반하는 것입니다. 반영구화장을 무법의 영역으로 방치한다면 이후 발생하는 위생 및 안전사고의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국민의 위생과 건강을 위해서는 빠르게 보편화되고 있는 반영구화장에 대한 합리적인 위생 및 안전기준을 법률에 명시해야만 합니다.


반영구화장의 궁극적인 목표는 건강한 아름다움입니다.
반영구화장 업계는 국민의 위생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반영구화장 시술자격 확대를 반대하는 의료계는 반영구화장 종사자와 협·단체 및 관련 기업들이 국민 보건과 위생을 등시하고 산업의 권리와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의료계의 우려와 다르게 반영구화장 종사자들은 시술의 모든 과정에서 위생을 최우선으로 강조하고 준수합니다. 반영구화장에 대한 규제가 없는 상황에서도 종사자들은 위생 및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정기적인 위생교육과 시술규정을 만들어 철저하게 준수하고 있고, 이러한 자발적 노력을 통해 지난 10년 간 국내 시술 감염건수는 단 1건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하지만 의료계는 ‘의사면허’를 가지지 못한 자는 침술·마취제를 사용한 시술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을 견고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의료계가 진정 국민의 위생 및 안전을 생각한다면 ‘의사’가 아니면 어느 누구도 반영구화장 시술을 할 수 없는 입장 고수가 아닌, 이미 저변으로 확대된 비 의료인 반영구화장사와 이들을 찾는 국민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고려하여 반영구화장 업계와 함께 관련 위생 및 안전 기준을 마련하는데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반영구화장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미용행위입니다.
정부의 반영구화장 시술자격 확대 발표를 지지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 10월 10일 국무조정실은 ‘중소기업·소상공인 규제 혁신방안’을 통해 반영구화장의 시술자격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반영구화장을 의료행위가 아닌 미용행위로 규정하고, 반영구화장에 대한 정의 및 기준과 위생 및 안전 기준을 미용관련 법률인 「공중위생관리법」에 명시하도록 추진하는 방안에 대해 열렬한 환영의 입장을 표합니다. 반영구화장의 근본적인 가치는 치료가 아닌 아름다움의 추구입니다. 그렇기에 반영구화장 시술을 원하는 국민에게 필요한 것은 의료전문가가 아닌, 위생기준을 준수함과 동시에 미적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반영구 메이크업 아티스트인 것입니다. 이것이 전 세계적으로 그 기술력과 예술성을 인정받는 국내 반영구화장사들이 더 이상 「의료법」을 위반한 범법자가 아닌 전문직업인으로서 인정받아야 할 이유입니다. 정부의 이번 발표가 반영구화장이 법률 개정을 통한 제도권 안으로 편입되는 것 뿐 아니라 국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위생적인 규제 아래 반영구화장 시술을 받을 수 있는 합리적인 제도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반영구화장 시술자격 확대를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합리적 제도 수립을 위해 모든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습니다.


‘반영구화장 미용분야 편입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이하 비대위)’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지하고 지난 2018년부터 오제세 국회의원실과 보건복지부와 함께 반영구화장 시술자격 제도 개선에 대한 간담회를 진행해왔습니다. 더불어 실질적인 제도 개선을 위해 실태 조사, 위생 관련 정보 취합, 입법 개선안 검토 등을 통해 합리적 요청을 이어 나갔으며, 지난 2019년 8월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청회에서는 반영구화장 산업 관련 21개 협·단체장의 참여로 비대위 출범식과 함께「공중위생관리법」 개정안 초안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향후 비대위는 보건복지부 주도 하 반영구화장 시술자격 관련 실태조사와 의사협회 등 다양한 이해당사자와의 협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보다 합리적인 제도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국민의 위생과 건강, 반영구화장 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더 이상 지체할 수 없습니다. 국회와 보건복지부에 반영구화장 시술자격 확대를 위한 제도 마련을 촉구합니다.
 
정부의 반영구화장 시술자격 확대 발표 지지와 함께
국회와 보건복지부에 합리적 제도 마련을 위한 방안을 촉구합니다.


2019. 10. 14.
반영구화장의 미용분야 편입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오제세.
사단법인 한국미용직업교육협회 총회장. 팽동환.
주식회사 프리티(FREETTY) 대표. 박성진.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대표. 최성진.
미오름성형외과 반영구화장 센터장. 박수영.
법무법인 공유 변호사 / 대한변호사협회회원위원회 위원장. 변호사 류관석.
다산경영정보연구원 원장 / (사)서울시 보건협회총무이사. 문승권.
명동 빈센트의원 원장 조명신. (피부과 전문의)
미오름성형외과 원장 서광석. (성형외과 전문의)
(사)국제미용건강총연합회 총재. 정진욱.
대한반영구화장협회 회장. 김순옥.
IPA국제강사회 회장. 권우영.
(사)아시아페이스페인팅협회 회장. 박미정.
루루앤아카데미 원장 박은하.
(사)국제뷰티산업협회 이사장 손경빈.
한국반영구메디컬전문가협회 회장 박주령.
경기대학교 뷰티매니지먼트학과 교수. 김태린.
(사)한국미용직업교육협회 이사. 김환중.
(사)한국속눈썹협회 회장. 노미숙.
반영구화장전문가협회 회장. 구동원.
국제메이컬스킨전문가협회 회장. 서영신.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