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국내에서 외국으로 마드리드 제도를 이용한 국제상표출원에서 ’화장품‘이 ’전기·전자‘를 제치고 처음 1위로 올라섰다. 특허청 관계자는 “최근 K-뷰티 등 한류의 영향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마드리드 국제상표출원이란 국내 상표출원이나 등록만 있으면 하나의 국제출원으로 다수 국가를 지정해 상표등록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31일 특허청(청장 박원주)은 2003년부터 2017년까지 15년간 전 세계의 마드리드 국제상표출원이 연평균 6.4% 증가했다고 밝혔다. 반면 같은 기간 한국에서 외국으로 마드리드 제도를 이용한 출원은 연평균 17.9% 성장했다. 반대로 외국에서 한국을 지정한 마드리드 출원도 연평균 17.7%로 비슷한 추이를 보였다.
특허청 관계자는 “해외에서 상표권을 확보하려는 우리 기업들뿐만 아니라 한국에서 상표권을 확보하려는 외국 기업들도 마드리드 제도를 이용한 국제상표출원이 꾸준히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에서 외국으로 마드리드 제도를 이용한 출원은 2003년 105건 → 2017년 1053건으로 증가했고 15년간 총 7,192건이 출원됐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화장품·세제의 2017년 출원이 296건으로 부동의 1위였던 ’전기·전자·통신장비(290건)를 넘어섰다. 2003~2017년에도 8.2%의 비중을 보인 화장품·세제는 전기·전자·통신장비(13.2%), 의류·신발·모자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출원인 유형별 비중은 중소기업 46.1%, 개인 24.4%, 중견기업 15.7%, 대기업 12.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규모가 큰 대기업보다 중소‧중견기업이나 자영업자들의 출원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지정한 국가별로는 중국(9.2%), 미국(9.1%), 일본(8.2%), EU(5.8%) 등에 주로 출원됐다.
한편, 같은 기간 외국에서 한국을 지정국으로 한 마드리드 출원은 총 136,878건이었다. 2003년 1,467건에서 2017년 14,362건으로 큰 폭 상승했고 특히 작년에는 전년(11,259건) 대비 27.6% 급증했다.
출원인은 미국(17.2%)이 가장 많았고 독일(15.4%), 일본(8.8%), 프랑스(8.7%) 등의 순이었다.
업종별로는 전기‧전자‧통신장비(11.7%), 의류‧신발‧모자(6.1%), 디자인‧연구‧IT서비스업(5.4%) 등에 주로 출원됐다.
한국의 마드리드 출원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국내 기업들이 비용과 관리측면에서 유리한 마드리드 제도의 장점을 인식하여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마드리드 출원은 지정국마다 대리인을 반드시 선임할 필요가 없어 비용절감이 가능하다. 또 영어 등 하나의 언어로 해외 상표출원 절차를 진행할 수 있고 상표권 권리관계의 변동도 일괄 처리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허청 이재우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해외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진출을 원하는 국가의 상표권 확보가 중요하다”면서 “그 방안으로 해외 상표출원 절차가 간편하고 비용절감이 가능한 ‘마드리드 출원’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CNCNEWS=차성준 기자 csj@cnc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