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나노화장품 사전허가제 도입 필요성 제기

한국소비자원, 나노 안전성 미흡 조사 결과 발표…나노화장품 목록화, 안전성 평가 의무화 식약처에 요청 계획

나노 화장품 주의보가 내려졌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나노 화장품의 안전성 문제를 제기하고  △유통 제품 목록화 △안전성 평가·표시제도 의무화 등을 식약처 등에 요청했다.


조사에 따르면 국내 3대 오픈마켓(11번가·옥션·G마켓)에서 판매 중인 화장품 가운데 ‘나노’ 표시 제품은 100여개로 확인됐다.


나노(nano)는 10억분의 1(10-9)미터를 의미하는 단의로 그리스어로 난쟁이(nanos)에서 따온 이름. 나노물질이란 3차원의 외형치수 중 최소 1차원 이상이 나노크기(1~100나노미터)인 1차 입자 또는 비표면적이 60㎡/㎤ 이상인 의도적으로 제조된 것을 뜻한다.[‘화학물질 통계조사에 관한 규정’ 제2조제8호(환경부고시 제2017-78호)] 나노기술은 소재를 나노미터 크기의 범주에서 미세하게 가공하는 과학기술이다.


피부와 직접 접촉하는 화장품 등의 나노물질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인체에 노출되며 영·유아는 상대적으로 위해도가 높아 안전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로렌조 등 2011) 특정 물질을 나노화시키면 동일한 화학적 조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물리적·화학적·생화학적 특성이 달라져 인체 내 침투 시 유해인자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국제환경규제기업지원센터분석보고서 310-13-009 ‘13년 주요 국가별 나노물질 규제동향 조사‘)


나노물질은 표면 반응력과 세포막 투과력이 높아 쉽게 생체 내로 유입될 수 있으며 혈액을 통해 다양한 조직에 침투·축적되어 심혈관계 질환 및 기관·조직·뇌손상까지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가 있다.


‘박철원 박사 유해성분 교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기초의과학자 박철원 박사는 “자외선차단제 성분 티타늄디옥사이드(TiO2)는 빛과 자외선을 산란시키고 광촉매작용을 하는데 100나노미터 이하인 입자를 사용하면 백탁현상을 줄일 수 있다”며 “선크림의 25% 이상이 이 물질을 사용하는데, 문제는 WHO(IARC)에서 2010년 11월에 2B급 발암물질로 규정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이는 실험동물에서 호흡기계 관련 암들이 관찰됐기 때문이다.


유럽연합은 2013년 7월 11일부터 ‘화장품규정(EC) 1223/2009'에 나노물질 관련 규제가 포함된 지침을 시행 중이다. 그 내용은 “나노물질(규정된 착색제, UV-차단제 또는 방부제로 사용된 것은 제외)을 포함한 모든 화장품류는 제품 출시 6개월 이전에 특정 정보(나노물질 정보, 입자크기와 물리·화학적 특성, 독성 및 안전성 자료 등)를 유럽집행위원회에 제출 및 신고해야 한다. 또 2014년 1월 11일까지 나노물질 함유 화장품은 구성성분에 [성분이름+‘(나노)’]를 표기한다“로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식약처는 화장품법 제14조에 따른 ‘표시·광고실증제도’를 통해 관리하고 있을 뿐이다.


환경부는 2016년 ‘생활화학제품 및 살생물제 안전관리법’ 제정안을 입법 예고하고 2019년 1월 1일 시행할 예정이다. 그 내용은 “나노물질이 함유된 살생물 제품은 제품 출시·유통 전 제품 승인을 받아야 하며 제품에 나노 명칭 등을 표시해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의 조사에서는 제품 용기와 첨부문서 등에 표시된 원료성분명 앞에 ‘[나노]’라고 한글 명칭을 기재한 제품은 없었다. 다만 2개 제품이 제품성분에 ‘NANO"라고 표시했을 뿐이다.


안전성 자료를 제출한 10개 중 3개 제품이 피부자극시험자료를 제출했으나 이중 2개는 나노물질에 해당되지 않으며 1개는 특허자료는 제출했으나 안전성 자료는 제출하지 않았다. 나머지 4개는 안전성 자료가 없고 2개는 제출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고 한국소비자원은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알 권리 및 선택할 권리 보장을 위해 법적 강제력이 있는 나노 화장품 표시제도 도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소비자원은 “현행 자율은 안전관리에 한계가 있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제품 출시 전 안전성 자료 제출 및 사전허가제도 도입이 필요하다”며 “관련 부처에 △유통 제품 목록화 △안전성 평가 의무화·표시제도 강화 등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