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인스 조상은 대표는 화장품 영업만 23년째다. 영업 일선에서 뛰며 소비자와 판매자의 접점에서 수많은 경우의 수를 경험했다. 그리고 다양한 고객층과 숱한 만남을 통해 브랜드 철학과 콘셉트를 가다듬었다.
창업 4년차인 조 대표는 “자연 재료로 만든 비싼 화장품은 세상에 많아요. 저는 '좋은 재료로 만든 합리적인 가격의 화장품'을 만들고 싶었어요. 매일 피부에 발라야 하는데 좋은 재료로 만든 제품을 쓰고 싶다는 건 여자라만 누구나 같은 생각”이라고 말했다.
조 대표의 브랜드 철학을 확신과 자신감으로 무장시켜 준 이는 딸이다. 아토피성 피부로 고생하는 딸을 기르면서 “내가 만든 화장품을 만들고 싶다”는 오랜 꿈은 코앞의 현실로 다가왔다. 그는 “내 아이가 발라도 안심할 수 있고 누구나 부담 없이 구입할 수 있는 화장품을 만들어보자. 먹는 것으로 장난치는 걸 가장 용서할 수 없듯 바르는 것도 정직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신념으로 만들었다”고 기억했다.
조 대표는 “초등학교 5년생인 딸은 피부 트러블이 생기거나 아토피 증상이 나타나면 ‘뷰인스 수딩 슬리핑 마스크’를 찾아요. 바르고 나면 바로 가려움이 사라지고 촉촉해지니까 먼저 찾는다”며 제품을 보여준다.
그는 "'내 아이가 마음 놓고 쓸 수 있는 화장품'을 모토로, △정직 △좋은 재료 △합리적 가격의 세 가지만 생각하고 창업했다“고 말했다.
이렇게 해서 탄생한 제품이 '뷰인스 홈케어 시크릿 파우치'다. △허니 스크럽 마스크(각질 제거+정리) △포어 클레이 마스크(피지 빼고 모공 조이는 워시 오프 타입) △에너지 슬리핑 마스크(산양유+비타민 복합체) △화이트닝 슬리핑 마스크(나이아신아마이드+화이트 에그플란트) △하이드로 슬리핑 마스크(수분막+농축 보습) △뉴트리션 슬리핑 마스크(고영양+진정) △수딩 슬리핑 마스크(예민성 피부) 등 꼭 필요한 기능 한 가지씩을 담았다.
‘뷰인스 홈케어 시크릿 파우치'는 올인원 페이셜 클렌저(30㎖)+파우치 마스크(4~5㎖×7종)로 구성됐다. 가격은 1만1000원. 제품 디자인에도 감성과 심플을 중시하고 컬러테라피를 도입했다. 특히 올인원 페이셜 클렌저는 겔 타입의 클렌저가 거품이 일어나며 잘 닦이는 트렌스 포머 제형으로 바이어가 ’엄지 척‘ 할 정도로 인기라는 전언이다.
조 대표는 “중국과 동남아 시장은 천연성분을 선호하고 가성비를 중시하는 트렌드로 뷰인스의 콘셉트와 일치한다. ‘뷰인스 홈케어 시크릿 파우치’가 싱가포르·베트남·태국 등 동남아 시장에서 바이어들로부터 호평을 받는 이유”라고 말했다. 동남아 소비자들이 2~3회 나눠 쓰는 라이프스타일과 패키지 선호도 반영한 기획세트라는 설명이다.
오늘날 의식주 필수품(1세대)→대량소비(2세대)에서 소비 다이어트가 시작되는 ‘3세대 소비’로 바뀌고 있다. 상품 구매보다 감성 또는 가치 중시 소비다. 여기에 최근에는 ‘미니멀 바람’이 화장품 업계에도 불고 있다. 꼭 필요한 기능은 살리고 불필요한 기능을 빼는 대신 가격을 낮춘 제품이 인기다. 또 한 가지 상품으로 전체 케어를 할 수 있는 화장품 다이어트도 시도되고 있다.
미니멀리즘과 맞물려 가성비를 따지는 소비자 등장은 화장품 제조·유통업체에 가격 인하와 품질(기능+라이프스타일) 제고를 요구한다.
조상은 대표는 “화장품을 매일 바르는 여성소비자·엄마·주부로서 가성비를 따지게 된다”며 “좋은 재료+합리적 가격에 감성+가치를 2배 이상 높임으로써 화장품 업계의 ‘유니클로’처럼 되려고 한다”고 말했다.
뷰인스는 자체 연구소를 두고 프로젝트별로 외부 전문가와 협업으로 제품을 개발한다. 원가가 비싸더라도 천연 소재와 소비자 기호를 중시한다. "별로 남지 않아도 발 뻗고 자자. 상품 속에 '정직'이라는 원칙을 지키려고 노력한다"는 게 그의 지론이다.
조 대표는 “뷰인스는 ‘beauty in skin' 의미로 ’BEUINS'라 지었다”며 “힘들 때마다 딸을 생각했다. 좋은 재료에 아낌없이 투자하되 합리적인 패키지로 거품을 뺀 자연주의 화장품”이라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